산업포털여기에

<편집자 주>

국내 열처리산업에 이바지하고 있는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 세계시장에서 열처리 업계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함은 물론, 중소·중견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본지에서는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의 주보원 회장을 만나 그들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과 목표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이예지 기자(press5@engnews.co.kr)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주보원 회장


Q.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에 대한 소개.

A.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하 열처리조합)은 2012년 4월 설립된 이래 열처리 기업인들의 경영개선과 권익신장을 위한 노력을 경주함과 동시에 회원사들에게 정부의 뿌리산업 육성 관련 지원정책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전달의 창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다.

열처리조합은 약 100여명의 회원사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열처리 분야의 학문적 기술의 발전을 도모해 한국 열처리산업 성장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Q. 열처리산업에서 열처리조합이 맡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

A. 열처리조합은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거나 향후 필요한 열처리기술 등을 국내에 알리며 보다 더 체계적인 정보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열처리 업계의 위상 강화와 권익보호를 위해 제도개선 등 대정부 건의를 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기총회를 통해 중소기업 유공자 포상을 추천하고 있다. 더불어 공동 검·교정사업을 통해 조합원사 업체가 더욱 저렴한 금액으로 검·교정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미래를 선도하는 열처리기술을 산업계와 함께 연구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 정보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열처리 인력을 산업계에 보급하는 등 열처리 산업의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정기총회


Q. 열처리조합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중 눈여겨 사업이 있다면.

A. 국제유가 급등과 전력 블랙아웃 사태 여파로 매년 전기요금이 증가함에 따라 산업용 전기요금도 지속적으로 올랐다. 특히 전기요금 인상과 더불어 계절·시간대별 차등요금제도 심화됐다. 이에 따라 1년 내내 전기를 사용해야 하는 열처리, 주조·단조 산업 등 뿌리기업 체감 요금인상폭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조합에서는 전기요금 체계개편 및 인하 건의를 통해 정부에 지속적으로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고효율 전기로 등 뿌리 공정장비와 공정기술 개발·도입·확산에 더 많은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검·교정사업 업무협약


Q. 귀하가 생각하는 열처리산업의 2016년 전망은 어떠한가.

A. 국내 열처리산업은 앞으로 혹독한 시기가 예상된다. 현재 열처리 산업은 수출저하와 경기침체로 인해 생산액이 감소하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며 극복의 흐름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열처리 업계의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인력난 해소를 위해 각 기업에 맞는 기술개발과 지원, 인력양성 및 보급 등의 정보를 확보하고, 업체에 맞는 시책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열처리 기술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만의 기술 개발을 통해 내실을 다지는 등의 노력을 지속한다면, 분명 우리 열처리 업계에도 볕 들 날이 올 것이라 확신한다.


Q. 마지막으로 열처리조합의 향후 목표 및 비전.

A. 열처리산업에 있어서 가장 시급한 문제가 바로 전기요금 체계개편에 대한 것이다. 이에 열처리조합에서는 전기요금에 대한 부가체계를 개선해서 조금이라도 회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인 목표는 열처리 설비를 에너지 절약형으로 전환해 나감으로써 회원사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정기총회를 통해 조합의 주요 사업들을 되짚어보고, 결산보고를 통해 한 해를 점검해 봄으로써 국가 산업의 토대 형성과정에 활발히 참가하고, 기계 산업의 튼튼한 발전을 후원하면서 국내 열처리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주보원 회장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