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필택전경.JPG

<편집자 주>
천안에 위치한 (주)필택은 20여 년 간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용적식 쌍원통 펌프인 필택펌프와 오일스키머 등을 개발하며 현재는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펌프 전문기업 중의 한 곳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대규모 철강 및 화학공정 분야 등에서 수처리에 대한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주)필택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본지는 화제의 중심에 선 동사를 만나 그들의 경쟁력을 들어보았다.

취재 문정희 기자(press3@engnews.co.kr)


인물_필택.JPG

(주)필택 나필찬 대표이사



대한민국 펌프 대표 기업 (주)필택


1996년 설립 이래 끊임없는 기술투자와 연구개발로 지금까지 펌프, 오일스키머, 유수분리기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온 (주)필택(이하 필택)은 명실 공히 대한민국 펌프 대표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며 업계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20여명의 펌프 전문가로 구성된 동사는 기존 펌프가 지닌 장점과 신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용적식 쌍원통 펌프를 비롯해 절삭유 및 유압유, 각종 부유물 분리·제거 장치인 오일스키머를 개발,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유럽 등의 특허와 각종 수상 및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우수성을 입증했다.
특히 동사는 용적식 쌍원통 펌프로 IR52장영실상,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사무총장상을 잇따라 수상하며 제품의 완성도를 인정받기도 했다.


필(必)+택(擇)=필택, 펌프계의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다


나필찬 대표이사는 회사 창업 당시 ‘필택’이라는 상표등록과 함께 이미 필택 브랜드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보통 고객들은 택을 텍(Tech)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 상호명은 내 이름의 이니셜을 딴 ‘필(必)’과 선택할 ‘택(擇)’을 합친 것”이라는 그는 “고객이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기업, 또는 고객이 선택한 유일한 기업이 되고자 필택이라는 사명을 만들었고, 지금은 많은 고객들이 우리의 브랜드를 알아주고 있다”고 말했다. 
필택이라는 사명은 그들이 개발한 펌프의 제품명에도 적용되었다. 동사의 용적식 쌍원통 펌프는 고객들 사이에서 ‘필택펌프’로 불리며 펌프계의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필택펌프 기술의 핵심은 구동원리에 있다!


필택펌프의 특징에 대해 나 대표이사는 “이 제품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고점도 액질용, 고압용, 정량용 등 사용목적에 따라 다른 펌프를 사용해야 했다”며 “목적에 맞는 펌프를 사용하더라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필택펌프는 대용량의 정량 펌핑을 비롯한 이동성과 기동성이 필요한 곳, 공기와 함께 흡입이 필요한 곳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최적화가 가장 큰 장점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필택펌프 기술의 핵심은 구동원리에 있다고 덧붙이며, “같은 용량의 타사 제품과 비교해 볼 때 당사의 제품은 내부의 움직임 거리가 짧아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효과를 낸다. 즉, 운동거리나 마찰거리가 짧아야 내구성이 좋은 것처럼 필택펌프는 이러한 구동원리로 인해 성능이 높고 수명이 길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필택펌프는 흡입력이 뛰어나고 펌핑물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며 저점도에서 고점도 액질까지 자유로이 펌핑할 수 있다. 또한 용적식 펌프로서 송출압이 높고 회전수로 유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정량성이 우수하다. 고압상승에 따른 유량의 변화도 적다.
필택펌프는 화학플랜트, 발전소,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폐수처리장, 발전소와 같은 산업용 및 식품용, 화장품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필택펌프.jpg


필택펌프


필택펌프에 이은 (주)필택의 야심작 ‘오일스키머’


필택은 필택펌프에 이어 새로운 시도로 펌프의 수명연장과 하수 처리 작업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물위에 떠서 스컴과 오일 등을 수거하는 오일스키머 ‘레벨링 스키머(Self Leveling Skimmer)’도 개발했다.
“기존 사용 중인 부유식 스키머는 부력통의 위치를 조절해 에어의 높이를 맞추어 사용하는데 이는 흡입펌프의 유량변동, 오일의 상태와 양에 따라 발생하는 부력변동을 흡수하지 못해 흡입 불능 상태가 되거나 잠수되어 상등수를 펌핑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는 나 대표이사는 “당사의 제품은 스키머 내 조절부자가 있어 사용 중 스키머 전체의 부력변화가 발생해도 항상 일정한 수위를 유지하여 상등수만을 흡입할 수 있으며 자흡식 펌프 및 수중펌프 등 모든 타입의 펌프 사용이 가능하고 펌프의 토출량을 조절해 회수량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고 제품의 특징을 말했다.
필택의 오일스키머는 만족할만한 성능으로 고객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있으며, 최근에는 모델별로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스키머.jpg

레벨링 스키머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제품 경쟁력 높여…


필택의 성장 비결은 지속적인 기술혁신에 있다. 총 매출의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할 정도로 제품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연구개발비는 대부분 신제품 개발이나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에 쓰인다.
나 대표이사는 “산업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에 초점을 맞추면 기존 제품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나 새롭게 개발하고 싶은 제품들이 떠오른다”며 “우리의 개발제품인 펌프, 오일스키머 등도 이러한 과정을 거쳤고, 지금도 기술적인 업그레이드는 물론, 고압피스톤 펌프 등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며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계속할 뜻을 밝혔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주)필택


필택은 현재 상하수도 및 폐수처리 등의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수처리를 비롯한 각종 환경 분야, 대규모 화학공정 분야에서 그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또한 동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해외인증 및 특허를 취득해 해외수출에 대한 만반의 준비도 갖추고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택펌프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크며 오일스키머 역시 이미 적용산업에 대한 니즈에 맞춰져 있다”는 나필찬 대표이사는 “지금처럼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개발, 적시에 공급함으로써 ‘필택에 가면 다 해결이 된다’는 고객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길 바라겠고, 더불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기업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주)필택 www.philtec.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대표 브랜드 ‘필택펌프·오일스키머’로 세계 시장 겨냥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