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D-100, SIMTOS 2016

SIMTOS 2016 성공 개최 위한 설명회 자리 마련




<편집자주>
SIMTOS 전시사무국인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코엑스(COEX) 한국전시산업전 부스 내에 마련된 SIMTOS 부스에서 전문지 기자들을 초청해 ‘SIMTOS 2016’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는 2016년 4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고양시 킨텍스(KINTEX) 1, 2전시장 전관에서 SIMTOS 사상 최대 규모로 치러질 예정인 이번 SIMTOS 2016은 규모면에서뿐 아니라 유주얼 트렌드를 벗고 스페셜 트렌드를 보여줄 새로운 시도와 다양한 볼거리, 편의시설 확대 등을 통해 SIMTOS의 명성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시개최 100여일을 앞둔 시점에서 SIMTOS 2016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 들어보자.







SIMTOS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


SIMTOS는 매회 전회의 기록을 갈아치우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오고 있다. 이번 SIMTOS 2016 역시 35개국 1,000개 사가 6,200부스에서 최대 규모로 치러질 예정이다. 이번 SIMTOS 2016은 전회대비 부스기준으로 12%, 업체수 기준으로는 17%가 증가했다. 특히 전체 참가업체 중 20.1%는 신규 참가업체이며, 21.5%는 전회대비 부스규모를 확대해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개 전문관별 개최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작기계 관련업체와 부품소재 관련업체의 참가 신청이 전회대비 각각 7.2%와 19.7% 증가했다. 특히 용접절단관의 경우에는 전회대비 126.6%나 늘어 6개 품목별 전문관중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폭발적인 열기로 이미 일부 전문관의 경우 전시수용 면적을 넘어서 참가대기업체가 발생했으며 1전시장의 경우 전시 공간 부족으로 로비까지 활용해 참가업체의 부스를 배정했다고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이하 전시사무국)가 전했다.



SIMTOS는 왜, 경기불황 속에서도 호황일까?


엔저 장기화와 중국의 경기둔화, 내수침체 등 대내외적 경기불황 속에서도 SIMTOS는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되며 이를 반증했다.
이는 해외전시에 참가하지 않아도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SIMTOS의 가장 큰 장점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SIMTOS는 전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바이어가 방한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 역시 중동,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국내 업체 수요가 확대되는 신흥국 바이어를 적극적으로 유지해 왔다는 것이 전시사무국의 설명이다.
더불어 전시사무국은 중소기업의 전시참가 효과 제고를 위해 전시장 앞 열에 중소기업 규모의 부스를 선배치했다는 소식도 함께 전했다.





신제품·신기술로 볼거리가 풍부해진 SIMTOS


유주얼 트랜드를 벗고 스페셜 트랜드를 보여줄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한 전시사무국은 이번 SIMTOS 2016에서 자동차, 조선 등 산업에 적용되는 생산제조기술과 우주항공, 의료기 가공기술에 적용되는 제품이 대거 출품될 예정이며 정부의 ‘제조업혁신 3.0’과 ‘소프트파워’ 전략에 맞춰 제조 엔지니어링 S/W 특별관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인더스트리 4.0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특별관과 기술세미나, 그리고 7개의 품목별 세미나(공작기계, 측정, 용접, 로봇/자동화, 공구, CAD/CAM 및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등의 부대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Matchmaking4U, 파격적인 변화 예고


이번 SIMTOS 2016의 가장 큰 변화는 SIMTOS만의 차별화된 상담문화를 만들어 냈던 Matchmaking4U(Matchmaking for You)라고 전시사무국은 전했다. 참가업체들과 바이어들이 전시개최 이전부터 ‘관심품목 바이어-관심품목 참가업체’로 맺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온라인 매칭 프로그램’이 바로 변화의 핵심이다. 이는 낮은 매칭률을 보인 기존의 주선형 상담회에서 탈피해 자유롭게 상시 상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SIMTOS가 만든 이 온라인상담시스템은 참가업체와 바이어가 무료로 언제든지 상호정보 검색 및 네트워크 구축을 가능하게 해 상호간의 수익창출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SIMTOS 2016 www.simtos.org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SIMTOS 2016 성공 개최 위한 설명회 자리 마련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