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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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1969년에 창립된 ㈜대영파워펌프는 곧 50주년을 맞게 됩니다. 현존하는 국내 펌프전문기업으로는 ‘H사’에 이어 가장 역사가 오래된 펌프전문기업입니다. 지난 50년의 성과와 과제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고 계십니까? 

선대 회장님께서 이루신 업적을 제가 감히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어쨌든 대표직을 맡아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선대에 이루어놓은 업적이 엄청 크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맨손으로 자수성가하셔서 오직 사업에만 몰두해국내 건설용 펌프 산업계에서 선두주자로 키우신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라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 사업을 이어선대 회장님의 목표인 대한민국 최고 펌프회사로 만드는 일이 저의 과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Q2. 대표님의 아버지이자 창업자이신 고 송용수 회장님은 경영자로서, 아버지로서 어떤 분이셨는지요?
집에서는 늘 다정하시다가 가끔 화도 내시는 일반적인 가정의 평범한 아버지이셨습니다. 집에서는 가능한 회사 일을 잊으시고 가정에 충실하려고 애 쓰셨습니다. 그러나 평소 일 밖에 모르시던 분이라 대부분의 시간을 오직 사업에만 전념하셨습니다. 거의 쉼 없이 일 하셨고, 쉬는 시간에도 회사 일만 생각하셨습니다. 천성이 부지런하셨고, 무언가 떠오르면 바로 행동으로 옮기시는 불같은 성격이셨습니다. 그렇게 생각과 행동이 늘 진취적이며 도전적이셨습니다. 반면에 주변 사람들에게는 해코지 한번 못하시고, 직원 한명 해고시키지 못할 만큼 마음이 여리고 정이 많은 분이셨습니다.


Q3. 신임 CEO로서 계획과 포부를 말씀해주십시오.
새로운 고품격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펌프 전문기업을 운영하는 CEO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선충실하고 유능한 인재들을 계속 양성해 기술력을 튼튼하게 할 것입니다. 그 다음 목표는 우수 신제품 및 고부가 가치 제품 개발과 영업에 많은 투자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명실 공히 국내 최고의 펌프업계 대표 주자로써 입지를 확보해 선대의 목표한 바를 이루고 싶습니다. 공장도 키워야 하고 수출도 해야 하고, 해외 투자도 해야 하고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Q4. 최근 국내 펌프시장에 대한 견해와 전망, ㈜대영파워펌프의 집중 시장 및 영업 전략을 말씀해주십시오.
국내 펌프시장은 어느 정도 한계에 가까이 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도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외산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작은 시장에 경기 침체도 한 몫 하고 있으며 더불어 동종업체의 경쟁은 매우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외산이 장악한 시장만 잡아도 작은 시장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초절전 고효율, 고기능 등 친환경 우수제품들을 많이 개발해 그에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당사 또한 고효율 및 에너지 절감 고성능제품의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친환경 및 고부가성의 고급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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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대영파워펌프의 강점으로 세 가지를 꼽는다면 무엇입니까?
첫 번째로는 충실하고 유능한 인재와 대리점이 많습니다. 학력, 기술력, 장기근속력 모든 면에서 우수합니다. 또한 전국 대리점이 잘 정립되어 있습니다. 우리 대리점들은 그 어려운 경쟁 속에서도 싼 제품들과 부딪히며 꿋꿋하게 의리를 잘 지켜주고 있습니다.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다양한 생산 품목입니다. 일반적으로 설계된 장비리스트만 있으면 거의 모든 다양한 품목을 직접 생산 취급하므로 영업인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생산체계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이미 선대에 이루어 놓은 시장이 크다는 것입니다. 워낙 많은 일을 해 놓으셔서 이미 국내에 설치된 제품들이 무수히 많고, 공공기관, 건설, 설비 등 탄탄한 영업망을 이루어 놓으셨습니다. 이 점이 가장 행복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6. ㈜대영파워펌프의 2014년의 실적과 올해 예상 실적은 얼마입니까? 부문별로 상세히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4년도에는 약 235억 원 판매를 이루었습니다. 2013년도 보다 10% 이상 성장한 실적입니다. 금년에는 25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반기에 다소 경기가 부진해 주춤하기는 했으나 하반기에는 다소 만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NEP 신기술 제품도 설계사무소나 공공기관에서 많이 적용해 주고 있습니다. 점차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불어 새로 등록한 1군 건설사들도 매출 증대에 한 몫 해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품목별 매출순위는 부스터펌프, 소방펌프, 순환펌프, 배수펌프 순입니다.


Q7. ㈜대영파워펌프는 LH, SH 등 공공조달 시장(관급 납품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공조달 시장에서 ㈜대영파워펌프의 위상과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미 ㈜대영파워펌프는 건설용 펌프 시장에서는 누구나 다 아는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력이나 품질, 영업력, 회사 규모 등에서 가장 큰 인지도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 효율을 지향하는 부스터펌프, 신기술 인증제품을 비롯해 가장 많이 설치, 적용되어 있는 소방펌프, 고효율 수중펌프 등 시장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들도 갖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후처리 체계는 하자 처리가 아닌 고객 만족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로 관리하여 경쟁사들도 인정하는 시스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 국내 1군 건설회사들도 외산에 버금가는 국내 제품이 많이 있다는 걸 인식하면서 구매 의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소비자의 요구에 맞도록 계속 갖춰 나간다면 ㈜대영파워펌프의 위상과 경쟁력은 한층 강력해질 것입니다.


Q8. 올해 6월 30일 경남 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한 LH 본사에도 ㈜대영파워펌프 제품들이 대거 설치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납품 실적들을 소개해주십시오.
㈜대영파워펌프는 품목이 다양해 여러 곳으로 판매됩니다. 광주 월드컵경기장, 울산 당진 등 발전소와 변전소, 골프장 등의 시설물과 구미 반도체공장, 항공 유류시장 등 플랜트 현장의 프로세스 제품, 세종시, 평창 등 각 시도 정수 가압장과 하수처리시설, 한중일 조선사업소의 선박용 펌프 등 다방면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LH와 SH, 대림, 대우, 부영 등 건설사를 통한 아파트와 빌딩 등 건설현장에서 당사 제품을 가장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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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9. ㈜대영파워펌프가 최근 출시한 신제품들과 특장점에 대해서 소개해 주십시오.
지능형 부스터펌프 시스템인 “그린 베스텍”은 복합운전 기술로 에너지를 절감해주는 혁신적인 제품입니다. 필요로 하는 유량을 대유량용 펌프와 소유량용 펌프로 나눠 작동 방법을 세분화 하여 불필요한 동력 낭비를 없애고 필요한 펌프가 필요한 만큼씩만돌게 한 절전형으로 설계된 제품입니다. 특히 적정 최고 효율지점을 스스로 찾아 가동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일반 부스터펌프 대비 큰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전국의 수많은 아파트 단지와 고층 빌딩 등에 다수 적용되고 있습니다.

 

Q10. 향후 집중하고자 하는 시장과 제품, 기술 등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LH, SH 등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기존에 유지하고 있던 시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또 새로운 고효율 성능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나갈 계획입니다. 아직은 기술 등 모든 면에서 다소 약하기는 하지만 한 동안 이를 보완해서 플랜트용이나 프로세스용 펌프를 개발해 발전소, 수처리장, 산업계 생산라인 등 더 큰 시장과 해외 시장진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Q11. 임직원들과의 소통 방법은?
60여명 전 직원들의 구성을 살펴보면 신참, 중참, 고참이 골고루 배치되어 있습니다. 선대 때 세대 분들도 다수 계십니다. 매주 조회를 통해 의사소통을 합니다. 또한 정례 회의를 통해 안건을 처리해 나갑니다. 매월 회식도 하고 정기적으로 등산이나 체육대회 등 행사를 통해 즐겁고 신나는 일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생일인 직원들과 면담 등의 제도를 통해 전 직원과 이야기 할 시간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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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2. 고객들과의 소통 방법은?
사내의 전문 영업인들과 그 관리인들을 따로 두어 그들의 의견을 많이 수렴합니다. 또한 큰 주요 기관, 협회, 단체 등 업계 및 제품과 관련된 곳은 직접 찾아가서 만나고 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당사는 대리점 판매체계로서 많은 대리점을 갖고 있습니다. 대리점이 많은 것을 대변해 주며, 대리점 관계자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Q13. 대리점들과의 소통 방법은?
매월 찾아다닙니다. 제가 직접 가거나 담당직원들이 자주 방문하여 소통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정보, 불만사항, 아이디어 등 많은 의견을 경청하고 수렴합니다. 하나하나 다 들어주고 싶은 제안들이 아주 많습니다. 자주 만나야 친해지고 유대관계도 돈독해 질 수 있습니다. 당사 대리점 사장님들의 의리가 좋은 것은 펌프업계 경쟁사분들이 더 잘 알 것입니다. 회의, 교육, 체육대회, 회합, 기타 경조사 등을 통해 더 많은 소통을 가지려 노력할 것입니다.

 

Q14. 마지막으로 월간 PUMP에 대한 평가와 기대가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아직 평가하기엔 좀 이르지만 처음 월간 PUMP를 대했을 때 매우 심플한 새로움을 느꼈습니다. 본문의 기사와 편집도 깔끔하게 디자인 되어 있어 호감이 갔습니다. 펌프전문지로서 매월 진솔한 내용과 이야기로 지면을 채워주기를 바랍니다. 진심으로 월간 PUMP의 진가가 빛나기를 기대합니다. 월간 PUMP 독자여러분! ㈜대영파워펌프를 지켜봐주시고 격려와 응원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월간PUMP 2015년 8월>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주)대영파워펌프 송경희 대표이사 인터뷰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