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Special Report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의 이벤트-⑥KORMARINE 2015 하이라이트
‘KORMARINE 2015’ 하이라이트


국제 조선 및 해양산업전(KORMARINE 2015)이 지난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어려운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독일, 영국, 노르웨이, 덴마크, 오스트리아, 그리스, 미국 등 45개국 1000여 업체가 2200 부스에 걸쳐 참여해, 최신 기술을 선보이면서 글로벌 전문전시회의 면모를 보여줬다.
특히 지멘스와 ABB,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와 같은 이 분야 전문 업체 외에도, 로크웰 오토메이션과 B&R, 피닉스컨택트, 터크, 리탈, 바이드뮬러와 같은 업체들이 참여해, 선박 및 해양산업을 겨냥한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이면서 전시회를 빛냈다.


<취재 최교식 기자cks@engnews.co.kr>


로크웰 오토메이션

인텔리전트 모터 컨트롤과 패키지화된 새로운 안전 계장 시스템 OptiSIS Solution 중점 홍보



로크웰 오토메이션 부스 전경


이번 KORMARINE 2015 기간 동안,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IMC(Intelligent Motor Control)와 새로운 Process Safety System인 OptiSIS를 홍보하는데 역량을 집중했다.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Connected Enterprise)를 기업비전으로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구현해 나가는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번 전시에서도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구현하기 위한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의 기본이 되는, 제조의 하위단 설비인 모터 부하를 인텔리전트하게 제어할 수 있는 IMC를 소개했다.

전자식 과부하 계전기와 파워모니터, 순간 전압강하 보상장치, 저압 및 고압 인버터, 저압 고압 소프트 스타터, MCC까지의 모터제어를 위한 다양한 장비들이 Ethernet/IP를 통해 상위제어기와 연결되는 기술을 소개함으로써, 이러한 기기들이 단순히 통신으로 연결되는 것을 넘어 제공하는 다양한 가치를 보여줬다.

이들 장비들이 통신으로 연결되면 첫 째로, 시장출시 기간 측면에서 프리미어 Integration을 통해 장비의 개발, 설치, 시운전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장비의 출시가 빨라지고, 이에 따라 고객의 개발비용 절감 및 시장선점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두 번째, 자산 활용 측면에서 예측진단 기능과 디바이스 자동설정(ADC) 기능으로 다운임을 최소화하여 생산성 및 자산 활용도가 향상된다. 세 번째, 총소유비용 측면에서 에너지 사용량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최적화 관리가 가능하고, 인버터를 사용하여 에너지 절감을 꾀함으로써 총소유비용이 절감된다. 네 번째, 전사적 위험관리 측면에서 아크로부터 보호 가능한 아크쉴드 MCC, 안전하게 전원을 분리할 수 있게 설계된 Secure Connect 구조, 필요시 인버터의 출력을 차단하는 Safe Torque-Off 기능 등의 위험관리를 통해 사고발생을 최소화하고 인명 및 장비를 보호할 수 있다.

특히 IMC 기능 가운데 프리미어 인티그레이션과 오토 디바이스 컨피그레이션 기능이 강조됐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Studio5000이라는 단일 소프트웨어로 PLC 프로그래밍과 인버터 파라미터 설정이 가능하고, 태그를 자동 생성해줌으로써, 프로그래밍 시간이 약 60% 단축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날 선보인 IMC 제품군 가운데 E300은 모터 보호계전기로서, 모터보호 기능뿐만 아니라, 통신기능, CPU 기능 및 I/O를 갖고 있는 IMC의 핵심요소 중하나. 또, 소프트스타터는 저압기준으로 1250A의 대용량까지 가능하며, 고압은 3.3kV, 6.6kV 및 11kV까지 가능하다.



새로운 Process Safety System OptiSIS


짧은 시간 내에 펌웨어 업데이트 및 파라미터 값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어 간단하게 인버터를 재가동할 수 있는 Automatic Device Configuration 기능 소개

또,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NEMA 타입과 IEC 타입의 MCC를 모두 갖추고 있는 것이 타 경쟁사와의 차이로, NEMA Type인 Centerline 2100 시리즈와 IEC Type인 Centerline 2500 시리즈가 소개됐다. 두 가지 시리즈 모두 각각 Intelligent 타입과 ArcShield 타입 모두 라인업 되어 있는 점도 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기술적인 포인트.

또 IntelliCenter 소프트웨어가 함께 소개됐다. MCC의 모니터링, 조작 및 관리를 위한 HMI 화면을 보여줬는데, 로크웰의 Intelligent MCC를 구매하면 무상으로 함께 제공된다. 고객이 HMI 화면을 별도로 작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인건비와 시간이 절감된다.

각 유닛의 알람/트립치 설정, 전류 트렌드 파형, 기타 운전상황 등이 모니터링됨에 따라, 예측보전이 가능하고 IntelliCeneter Energy 소프트웨어를 추가적으로 함께 사용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해, 에너지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

한편, Automatic Device Configuration(ADC기능) 데모가 시연되어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자동기기설정, 즉 ADC 기능은 EtherNet/IP를 통해 활성화되며, 컨트롤러가 자동으로 해당 PowerFlex 525 또는 PowerFlex 755인버터를 찾아 그 구성과 파라미터값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스템 가동 중에 인버터가 고장이 났을 때 새로운 인버터의 컨트롤 부를 장착하면, 이더넷 스위치가 IP주소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PLC에서 펌웨어를 다운로드한다. 컨트롤러에 다운되는 동안 HMI에서 인텔리전트 모터 컨트롤 기능을 살펴보고 자동기기 설정 탭을 클릭하면, 여기서 가동 중인 인버터의 상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DC를 시작하기 위해 I/O 연결을 재설정하고, 이더넷 케이블을 인버터에서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면 재설정이 된다. ADC 기능을 사용하면 짧은 시간 내에 펌웨어 업데이트 및 파라미터 값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어 간단하게 인버터를 재가동할 수 있게 된다.


패키지화된 중소규모 안전계장 시스템 OptiSIS

한편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 가운데 하나인 OptiSIS는 기존 세이프티 제품들이 엔지들이 밸리데이션을 해야 공식 인증이 구현되는 것과는 달리, 사전 엔지니어링되어 설치와 배선, 설정준비가 완료된 패키지화된 상태로 제공이 되기 때문에, 엔지니어링 시간이 단축되고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들은 원하는 로직을 시스템의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에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50개 I/O와 100개 I/O의 두 가지 타입으로 출시가 되어, 중소규모의 프로세스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용이하게 구축할 수 있다.

소규모 HIPPS와 버너관리 시스템, ESD, F&G 등이 타깃 시장.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KORMARINE 2015 하이라이트]로크웰 오토메이션, 새로운 안전 계장 시스템 OptiSIS Solution 중점 홍보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