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B USCG(미국 연안경비대)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벨러스트 수처리 시스템(BWTS) 개발
독일 펌프 제조 업체 KSB가 해양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밸러스트수(평형수) 수처리 시스템 BWTS를 개발했다. 미국에서는 신조선(2013년 12월 1일 이후의 기공선)과 취항선에 대해 미국 해역 내를 항행할 때 미국 연안경비대(USCG)의 형식 승인을 취득한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장착을 의무화는데 KSB에 의하면 새로 개발된 BWTS는 USCG의 요구사항을 만족한다고 한다.
KSB BWTS는 자동 백 플러시 필터, 저압 UV 살균 유닛 및 시스템 제어부로 구성된다. 자동 백 플러시 필터는 수직 카트리지 필터와 근접 노즐 필터로 두 개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필터 메쉬 사이즈는 30 μM으로 큰 유기물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선박의 밸러스트 물 탱크에 따라서 퇴적물 축적은 최소화된다. 제어 유닛은 시스템의 효율적인 동작을 위해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유량 및 압력, 제어 데이터 같은 요소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고 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IMO)는 이르면 올 하반기 혹은 내년 상반기 안에 중고 선박에 대한 밸러스트 수처리 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는 규제를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 새로 만드는 배의 경우 이미 밸러스트 수처리 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문제는 예전에 만든 중고선박 8만척 가운데 국제 운송을 하는 6만 8,000척이다. IMO에서 중고 선박에도 밸러스트 수처리 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하면 이 6만 8,000척에 대한 시장이 새로 열리게 된다. 업계에선 어떤 방식의 밸러스트 수처리 장치를 사용하는지, 업체간 경쟁으로 단가가 얼마나 낮아질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중고 선박에 대한 밸러스트 수처리 장치시장을 최대 80조원 규모로 추정한다.
밸러스트는 배 밑바닥에 싣는 바닷물로 배가 어느 한 쪽으로 기울지 않고 평형을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문제는 배가 출발할 때 실었던 바닷물(평형수)을 도착한 지역의 바다에 방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생태계를 파괴하고 수질이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평형수를 버릴 때 미생물 제거 등 처리 작업을 일컫는 밸러스트 수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출처 월간PUMP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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