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지난 9월1일부터 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는‘2014년 뿌리산업 주간’행사가 개최됐다.
뿌리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자와 뿌리기술 경기대회 입상자 등에 대한 포상, 뿌리산업인과 예비 뿌리기술인들에 대한 격려, 뿌리기업과 수요기업의 보유-필요 뿌리기술을 연결시켜 서로의 기술협력을 이끌어 내고자 하는 목적 하에 개최된 이번 뿌리산업 주간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행사로, 일산 킨텍스와 서울공고·부천공고·전북기계공고·포항제철공고 등 4개 고등학교에서‘산업의 뿌리에서 경제의 열매로’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9월 1일에는‘뿌리산업 업계 종사자들의 사기진작과 격려’를 목적으로 뿌리기업 명가, 뿌리기술 경기대회 유공자·시상자 등에 대한 포상과 시상 수여식, 뿌리산업 관련 산·학·연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친목을 도모하는 ‘뿌리산업인의 밤’행사가 열렸다.
이날 개회식 행사에서는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이영수 생산기술연구원 원장, 박순황 금형조합 이사장 등 6대 조합 이사장, 예병준 주조공학회 학회장 등 6대 뿌리기술 학회 회장, 경상대학교 권순기 총장 등 3개 뿌리기술 전문대학원 총장 등 뿌리산업 관련 1,00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했으며, 대를 이어 가업계승을 통해 뿌리산업 발전에 이바지한‘뿌리기업 명가’에는 (주)삼진엘앤디(대통령 표창), (주)일지테크, 화천기공(주), (주)새한진공열처리가 선정됐다.
또 뿌리기술 경기대회 수상자는 기업부문에서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주)영풍열처리 등 47개사, 개인부문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류나연씨 등 150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공로상에는 한국폴리텍2대학 유인선 교수를 등 8명이 받았다.
9월 2일에는‘뿌리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교류의 장’ 을 주제로 뿌리기업·수요기업의 기술협력 양해각서(MOU)체결식, 뿌리산업 기술협력포럼 및 뿌리기술상담회(커넥트), 뿌리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정책과 사업 설명회, 무료상담(컨설팅) 등을 진행하였다.



기술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는 보유 뿌리기술과 수요 뿌리기술이 연결이 된 3개의 뿌리기업·수요기업 쌍이 참여해, 뿌리기업-수요기업이 서로 기술지원, 정보 공유, 마케팅지원 등 기술협력에 관한 내용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9월 3일에는‘뿌리산업 꿈나무를 위한 프로그램’을 주제로, 4개 고등학교(서울공고, 부천공고, 전북기계공고, 포항제철공고)에서 미래 뿌리인재들과 명장들의 만남을 주선해 뿌리 산업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높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프로그램을 통해, 소성가공(서울공고), 금형(부천공고), 용접(전북기계공고), 주조(포항제철공고) 분야 명장 들이 미래 뿌리인재들에게 명장들의 현장경험 전수 등을 통해 뿌리산업의 미래전망을 제시해 주었다.
오랜 전통과 기술력을 갖춘 뿌리산업의 장인기술은 그간 제조업과의 융ㆍ복합을 통해 세계적인 명품의 탄생을 견인했다. 스위스의 시계, 독일의 칼, 이탈리아의 자전거 및 영국의 만년필 등 세계적인 명품은 모두 튼튼한 뿌리산업의 토대 위에서 탄생되었다.
더불어 세계시장 점유율이 높은 조선, 자동차, IT 등 국내 주력산업의 성공도 주조, 금형, 열처리 등 뿌리산업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섭 차관은 9월 1일 뿌리산업 주간 행사 개회식을 통해“국내 제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뿌리산업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뿌리산업 관련 연구개발(R&D), 인력, 입지·환경 등의 측면에서 뿌리산업이 진흥하고 첨단화될 수 있는 생태계가 굳건히 형성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더욱 더 경주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뿌리기업에서도 젊은이가 적극적으로 취업을 희망할 수 있도록 깨끗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매력적인 근로·복지 환경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2014년 뿌리산업 주간' 행사 개최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