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용량 CPU로 빨라진 데이터 처리 속도와 섬세한 터치감
▶ Easy Mode로 한 눈에, 더 쉽게 제어
▶ 데이터 기록 기능으로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위한 토털 솔루션 제공
▶ 내 손안에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
▶ 펌프부와 최적화된 윌로펌프 자작 IE3모터 표준 채용으로 Energy Saving
윌로펌프(www.wilo.co.kr)는 독일 기술의 노하우와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최신의 기술을 접목한 프리미엄 부스터시스템 “Wilo-HiBoost”를 출시하고, 대한민국 프리미엄 빌딩 서비스 시장에 최적화된 펌프 솔루션을 제공한다.
윌로펌프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Wilo-HiBoost는 대용량 CPU적용으로 10배 이상 빨라진 시스템 제어 정보 처리, 7인치 풀 컬러 터치 스크린의 Easy mode로 한 눈에 시스템 전체 작동상태 모니터링, 블랙박스 기능과 데이터 기록 기능을 통한 에너지 컨설팅,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제어 등 고객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두루 갖춘 부스터 시스템으로 이전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혁신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국가에서 37kW이상의 모터에 의무화한 IE3급 모터를 윌로펌프가 자체 제작하여 Wilo-HiBoost에도 적용함으로써 모터 효율을 최적화 했습니다. 더불어 에너지 절감 효과까지 톡톡히 볼 수 있어서 부스터 펌프 시스템의 미래 트렌드를 이끌어갈 현존하는 최고의 부스터 펌프 시스템이라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Wilo-HiBoost 핵심 기술의 숨은 공신, PCU+G31
Wilo-HiBoost가 10배 이상 빨라진 시스템 제어 정보 처리를 구현하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은 PCU+31G를 메인 콘트롤러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PCU+31G는 정밀한 정확성을 요하는 의료기기, 산업 자동화기기, 전력 관리 등에 사용되는 CPU로 Wilo-HiBoost의 핵심 기술의 숨은 공신이다.
한눈에, 더 쉽게
이제는 터치스크린이 펌프 제어 시스템에서도 낯설지 않다.
하지만 Wilo-HiBoost의 7인치 풀 컬러 터치 스크린은 조금 더 특별하다. 더 직관적이고 간편한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한층 더 친숙하게 다가온다.
펌프 제어가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은 모두 옛말이 되었다. Wilo-HiBoost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탑재하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누구나 편리하고 쉽게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Easy mode 화면이다. Wilo-HiBoost는 사용자의 모니터링 및 조작 편의성을 위해 Easy mode와 Standard mode, 두 가지 디스플레이 모드의 그래픽 화면을 제공한다.
Easy mode화면은 친숙한 압력게이지 디자인으로, 주요 파라미터를 표시하여 한 눈에 시스템의 전체적인 작동상태를 체크 할 수 있고 파라미터를 간편하게 설정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Standard mode에서는 모든 파라미터를 세세하게 설정 및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한번 더 고민한 두 가지 디스플레이 모드로, 쉽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선사한다.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부스터 펌프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는 사용자의 최대 관심사이다. 빈틈없이 완벽한 효율적인 관리는 시스템의 현재 상태 체크만으로는 완전할 수 없다. Wilo-HiBoost에 제어 시스템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 모두 담겨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어제’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부스터 펌프 시스템에서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인 “블랙박스 기능”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사용자가 모르게 펌프에 고장이 났거나 설정 값을 변경하는 등 상황이 발생하면, 압력 변동으로 시스템 상태를 기록하여 데이터로 저장한다. 이 기록은 외부 SD-Card에 CSV파일로 저장 가능하며, 향후 시스템의 고장 원인을 분석하고 보완할 수 있다.
‘오늘’의 시스템은 부스터 펌프의 운전율·유량·압력·소비전력을 실시간으로 기록하여 그래프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의 관리와 개선이 즉각적으로 가능하여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Wilo-HiBoost는 나아가 어제와 오늘을 통해 ‘내일’을 설계할 수 있다. 부스터 펌프 시스템의 다양한 기록을 분석하여 윌로펌프에서는 미래를 내다보는 에너지 컨설팅을 제공한다. 어제의 기록을 통해 고장 원인을 분석하고, 오늘의 시스템 상의 모든 움직임을 그래프로 확인하며, 내일의 에너지 컨설팅까지 가능한 토탈 솔루션으로 최상의 에너지 효율적인 관리를 경험할 수 있다.
내 손안의 부스터 펌프 시스템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부스터 펌프 시스템인 Wilo-HiBoost는 기계실로 가지 않고, 간편하게 펌프를 제어할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만 가능하면 PC, 스마트폰 및 테블릿 PC에서 시스템 정보, 고장 진단 정보, 에너지 관리, 사용자 및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에 모바일앱을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앱을 이용하여 몇 번의 터치만으로도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가 가능하다. 공운전, 정전 등 모든 고장상황에서도 고장 알림이 스마트폰과 테블릿 PC로 전송이 되어 즉각적인 고장 대응이 가능하다. 따라서 펌프 고장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제, 기계실이 아닌 내 손안에서 펌프를 가볍게 제어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Wilo-HiBoost 의 Energy Saving을 구현해주는 IE3모터
모터가 소비하는 전력이 국가 전력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모터를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펌프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고효율 모터를 채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2015년부터 단계적으로 37kW이상 프리미엄 모터의 생산과 판매를 의무화한다. 프리미엄 모터(IE3급 이상)는 국제전기표준회의(IEC) 국제 효율(IE) 표준 등급이며, 일반 효율 모터 대비 최대 12%, 국내 최저 소비 효율 기준(IE2) 대비 최대 3%의 높은 효율을 보인다.
윌로펌프는 2012년에 NET(New Excellent Technology)을 획득하고, 자체적으로 IE3, IE4 모터를 개발해오고 있다. 프리미엄 모터의 단계적인 생산과 판매 의무화에 따라 윌로펌프는 22kW이하에도 빌딩서비스용 펌프 전 제품에 표준화하여 선제적으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눈 여겨 볼 점은 윌로펌프가 자체제작 프리미엄 모터를 적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윌로펌프 R&D 센터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윌로펌프 자체제작 프리미엄 모터는 모터 단품의 효율뿐만 아니라 모터가 펌프에 적용 되어 운전할 때의 효율까지 고려하여 펌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7.5kW모터가 적용된 펌프를 테스트한 결과, 제품 시스템 최고 효율 지점에서의 합산 효율(Total Efficiency)이 타사 IE3 모터 적용 시 보다 약 1.7%가 높아 일반적인 모터 효율 상승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효율이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윌로펌프는 22kW이하의 자체 제작 프리미엄 모터를 Wilo-HiBoost에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상업용, 주거용 빌딩에 들어가는 부스터 펌프 시스템, 인라인 펌프 등에 표준으로 프리미엄 모터(IE3)가 적용되어 아파트나 대형빌딩에서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Wilo의 부스터 시스템이 적용된 대한민국 주요 랜드마크
Office Building
동북아 트레이드 타워(NEATT)
송도국제신도시 내에 있는 NEATT는 동북아시아 비지니스 허브를 지향하는 송도국제업무도시의 상징으로, 현재 국내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다.
연면적 155,000㎡, 높이 305m, 지상 68층 규모의 이 초현대식 고층건물은 전 세계 유수기업 및 유명패션 브랜드의 상업시설과 함께 33개층의 세계 최고수준의 오피스 시설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는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건물 내 급수의 경우 일정한 고압을 유지할 수 있는 급수시스템으로서 압력레벨 PN25와 유량 Q=27.6㎥/h, 양정 H=192m용으로 설계된 부스터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정밀압제어가 가능한 개별인버터형 모델로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고 있다.
High-rise Apartment
해운대 위브더 제니스(We’ve the Zenith)
국토해양부에서 대한민국 주거용 건축 중 최고의 높이로 인정받은 해운대 위브더 제니스. 윌로펌프의 부스터 시스템이 이곳 해운대 위브더 제니스에서 심장 역할을 하고 있다.
두산건설의 이 주상복합은 4만2500㎡의 대지에 70층·75층·80층 총 3개의 주거동과 업무시설 1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양 당시부터 고급아파트로 화제를 모았던 해운대 위브더 제니스는, 해운대 앞 바다의 파도와 장산의 흐름을 형상화한 외관으로 주변 환경과 절묘한조화를 이루어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다. 해운대, 광안리 해수욕장 조망은 물론 광안대교, 동백섬, 수영만 요트경기장 조망도 즐길 수 있다.
International Airport
인천국제공항(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Hub)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아시아 최대 공항, 인천공항.
출발여객 처리용량은 시간당 6,400여명이며, 화물터미널은 항공기 24대를 동시에 세울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규모면이나 서비스면에서 단연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인정 받으며 위상이 높아져가고 있다.
윌로펌프는 인천공항의 탑승동, Terminal, Power Plant, Repair Center등 모든 장소에 안전한 급수와 냉난방을 책임지고 있다. 최종 공사가 마무리되는 2020년 이후에는 활주로 5대가 증대되며, 여객터미널 규모 114만 6천㎡, 여객수 1억 명, 화물 1,000만 t, 운항 횟수 74만 회(연)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Complex Facilities
파르나스 타워(Parnas Tower)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부지에 관광호텔과 오피스 시설이 복합된 파르나스타워를 증축한다. 파르나스타워는 지하 8층~지상 38층, 연면적 22만㎡로 기존 호텔의 2배에 달하는 규모로 지어진다.
건물은 '친환경 최우수 등급'과 미국의 친환경 인증제도 LEED의 골드등급을 목표로 설계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윌로펌프는 IE3 모터를 장착한 부스터 시스템을 적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급수 솔루션을 제공한다.
파르나스타워는 국제 전시 및 회의장소로 유명한 전시/컨벤션 센터 및 아시아 최대의 지하쇼핑 공간인 코엑스몰과 연결된 서울의 특 1급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다.
<출처 월간PUMP 2015년 10월>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내일을 이끌어 갈 오늘의 부스터 펌프 시스템, Wilo-HiBoost'산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각한 가을 가뭄으로 용수 공급 비상 (0) | 2015.10.15 |
---|---|
50년 펌프 명가 “한일자동펌프” 선박용 펌프로 새롭게 도약 (0) | 2015.10.15 |
대한민국 건설안전을 위한 2015 내지진강관 세미나 개최 (0) | 2015.10.08 |
융기원?한양대, 물 이용한 스텔스 기술 개발… 세계 최초 (0) | 2015.10.07 |
한-덴마크 해운, 해양 분야 협력 강화하기로 (0) | 2015.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