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한국델켐(주), 스마트 제조 솔루션 에임스(AIMS) 첫 공개
제조 공정의 실시간 관리·예측으로 코앞까지 다가온 ‘스마트 공장’



<편집자주>
스마트공장, 제조업 르네상스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하지만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이 실현하고 있는 미래형 스마트 공장을 아직 국내 금형산업에 도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도 적극적인 설비투자를 통해 스마트 제조업을 실현해야 한다며 새로운 경제정책들은 쏟아져 나오지만 제조업 혁신을 위해 전진도 후퇴도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델켐(주)이 유저그룹컨퍼런스(UGC)를 통해 금형산업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안하며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어 본지가 소개하고자 한다.


생산성과 효율성 혁신을 위한 AIMS!


한국델켐(주)(이하 한국델켐)이 지난 10월 30일, 제26회 유저그룹컨퍼런스(UGC)에서 스마트 제조 솔루션, 에임스(AIMS, Adaptive & Intelligent Manufacturing Solutions)의 소개와 함께 시연을 최초로 선보여 컨퍼런스에 참여한 제조업계 종사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최근 제조공정방식에 IoT나 ICT 및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첨단 기술이 결합된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스마트 제조방식에 모든 제조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에임스는 제조 공정의 실시간 관리를 넘어 예측 관리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델켐의 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로서, 크게 AIMS-Office, AIMS-Shopfloor, AIMS-CAM의 세 가지 시스템으로 구성이 되며, 현재 AIMS-Office와 AIMS-Shopfloor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금형제조 정보화 맞춤 S/W ‘AIMS-Office’


AIMS-Office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를 바탕으로 하는 공장 정보화 소프트웨어로 제품의 주문에서부터 설계, 생산, 외주 등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인력, 가공기, 소재와 같은 이들 활동에 소요되는 자원 및 일정을 할당한다. 더불어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등 금형 제조의 정보화에 특화돼 있다. AIMS-Office를 통해 작업자는 자신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동시에 관리자는 공장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현장 자동화 시스템의 파트너 ‘AIMS-Shopfloor’


AIMS-Shopfloor는 가공 현장의 정보화 및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공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가공 시 발생 가능한 실수 또는 이상 상태를 미리 예측하며 작업자의 효율적인 업무관리를 위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작업자가 AIMS-Office를 통해 계획된 일정에 차질 없는 생산 활동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제조산업의 현대·미래화를 실현하는 한국델켐


한국델켐 기술연구소 측은 “에임스의 목표는 대형 및 중소 제조업에서 높은 액수의 설비 투자 없이도 제조의 현대화를 넘어 미래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델켐은 지난 2010년 창립 20주년을 기념하며 제조 산업을 리드할 수 있는 기술 개발과 국내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 개발을 위해 기술연구소를 설립, 이후 국내외 유명 대학 석·박사 출신 구성원들의 꾸준한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고객 맞춤형 CAM자동화 솔루션, HDAS(Hankook Delcam Automation Solution)를 자체 개발해 보급하는 등 국내 제조업 기술 발전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한국델켐(주) www.delcam.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한국델켐(주), 스마트 제조 솔루션 에임스(AIMS) 첫 공개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