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프레스, 전단기 등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협착 재해를 막기 위해 꼭 설치해야 하는 안전장치(방호장치)를 개발, 제작하는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문화콘트롤은 끊임없는 연구와 수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광전자식, 양수조작식, 손쳐내기식, 급정지식 등의 다양한 방호장치를 개발, 제품의 품질 향상에 힘쓰면서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있다. 본지는 전문 분야에서 묵묵히 그들만의 길을 걸어온 문화콘트롤을 만나 최근 근황을 들어보았다.

취재 문정희 기자(press3@engnews.co.kr)


문화콘트롤 이성영 대표

기술로 승부하는 기업, 문화콘트롤

2000년에 설립된 문화콘트롤은 프레스 안전장치(방호장치)를 개발, 제작하는 기업으로서 주로 유압프레스에 장착되는 광전자식과 양수조작식 방호장치를 전문으로 생산하며 산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1980년대부터 자동화 관련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경험으로 기술력을 축적해온 문화콘트롤의 이성영 대표는 회사 설립 후 지금까지 여러 종류의 방호장치를 개발하며 인지도를 쌓았고, 이제는 이 분야에서 베테랑 중의 베테랑으로 꼽히고 있다.
“옛 노동부에서 기계에 방호장치를 의무 안전인증으로 고시하기 전까지는 프레스나 전단기에 방호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덜 느꼈다”는 그는 “하지만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국가에서도 방호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하는 방안을 마련했고, 그 이후부터는 위험기계·기구에 대한 방호장치는 필수가 됐다”며 지금까지 국내 방호장치 역사와 함께해온 저력을 확인시켰다.
동사는 끊임없는 연구와 수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광전자식, 양수조작식, 손쳐내기식, 급정지식 등의 다양한 방호장치를 개발, 제품의 품질 향상에 힘쓰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광전자식 방호장치(앰프 외장형)


광전자식과 양수조작식 방호장치로 협착 재해 예방!

프레스, 전단기 등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협착 재해를 막기 위해 꼭 설치해야 하는 장치가 바로 방호장치다. 광전자식은 기계 운전 중 작업자의 부주의로 손 또는 다루는 공구 등이 위험 범위 내에 들어갔을 경우, 작동중인 기계를 급정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양수조작식은 두개의 누름버튼을 0.5초 내에 양손으로 조작함에 따라 기계가 작동하여 강제로 손이 기계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콘트롤이 제작하고 있는 광전자식 방호장치는 앰프 내장형(MH200KC Series)의 경우, 투수광기가 컨트롤앰프 케이스에 내장되어 있어 설치 및 취부배선 공사가 간단하며, 몸체를 지지해주는 B/K에 특수 처리된 충격흡수용 방진고무가 적용되어 일반적인 외부 충격에도 제품이 보호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모든 광학기구와 전자회로 일체가 케이스에 내장된 콤팩트한 설계로 프레스 기계에 많은 공간이 차지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앰프 외장형(MH300 Series)은 최소 검출능력이 직경 30㎜ 이하로 고성능, 높은 신뢰성을 실현했으며, 최신 전자회로에 의한 검출방식으로써 20m/s 이하의 빠른 검출 응답속도가 장점이다. 또한 정전, 전원스위치의 Off, 배선 단선 등의 비상시에는 철저한 안전 위주의 회로구성으로 신뢰성이 높으며, 자기고장 진단회로가 내장되어 있어 출력 제어 릴레이의 작동이 불완전하게 된 경우에는 출력은 Off 되고 동시에 적색 램프가 점멸되는 등 안전성을 높였다. 이 밖에도 광전자식 방호장치는 파워프레스 급정지식 MH500 Series 등 검출범위 및 광축 수(최대 16광축까지)에 따라 다양한 모델로 생산되고 있다.
한편 동사의 또 다른 아이템인 양수조작식 방호장치는 기존 핀클러치 프레스에 사용하던 커버나이프 S/W 방식의 모터 구동을 전자접촉기 방식으로 개선했으며, 정전 후 재통전이나 모터 과부하 시에도 작업자의 안전과 기기의 보호를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누름버튼 S/W가 개선되어 작업자의 손가락이나 손목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도록 편리하게 제작됐다.


광전자식 방호장치(앰프 내장형)


안전인증 획득한 제품으로 기술 경쟁력 Up

문화콘트롤 방호장치들은 모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안전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이에 대해 이성영 대표는 “프레스 기업들은 꼭 안전인증을 받은 방호장치를 사용해야 한다”며 “당사의 방호장치는 서지내성(Surge Immunity) 시험, 전자파 내성(EMS) 시험 등을 통과한 제품으로 고객들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방호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자파 내성 시험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잡음(Noise)에 대해 전자기기가 얼마나 잘 견디는지 확인해보는 것으로, 이러한 테스트가 없다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시험이다. 문화콘트롤은 향후에는 CE인증도 획득해 안정성과 효율성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통과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기술력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양수조작식 방호장치


언제나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다는 목표로… 

뼈 속까지 엔지니어인 이성영 대표는 항상 신제품에 대한 구상으로 가득차 있다. 최근에는 ‘투수광식 방호장치’를 개발하고 있는 중으로, 이는 프레스 외에 다양한 장비에 적용이 가능하며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 “지금까지 이 업계에서 꾸준하게 성장해왔다”는 이 대표는 “하지만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언제나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는 목표 아래 새로운 제품과 기술들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가치 증대 및 이윤극대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다짐을 밝혔다.
A/S가 없는 제품 제작이 곧, 기술에 대한 경쟁력이라고 말하는 문화콘트롤. 작지만 알찬 경영으로 미래가 더욱 궁금한 그들의 귀추가 주목된다.


문화콘트롤 www.munhwa21.com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프레스 안전장치 제조 전문기업 ‘문화콘트롤’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