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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은 내가 지킨다"

 

점검방법 자료 제공 ㈜스마트소방 http://www.smartfire.co.kr

 

지난 2일 서울 성동구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지하철 추돌사고가 일어났다. 역에 정차해 있던 전동차를 뒤따르던 전동차가 들이 받은 것이다. 사고 직후 뒤에서 들이 받은 전동차에서는 “차내에서 대기하라”고 안내방송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다수의 승객들은 승무원의 방송을 불신하고 선로로 뛰어내렸다. 세월호 참사로 인한 학습효과로 승무원을 믿지 못하고 스스로 판단해서 행동한 것이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명구조를 소홀히 한 선원들과 해경의 초동 대처를 보고 사회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이나 단체를 믿기보다 자신의 안전에 대해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는 불안 심리가 늘어나고 있다. “나와 내 가정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의식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손전등과 소화기 등의 재난 대처 용품의 매출이 늘어나고 재난체험시설을 방문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너무 막연하고 안일하게 재난에 대해 생각했던 것에 대한 반성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재난에 대해 막연한 불안과 정부기관 등에 대한 불신만 갖는 것은 좋은 자세가 아니다. 각 가정, 사업장, 공공기관에서는 구체적인 재난 대처 매뉴얼을 만들어 미리 대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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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대처방법도 중요하지만 사전예방이 더 중요하다

자칫하면 큰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방펌프에 대한 평소 점검이 중요하다.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되어 있는 건축물의 화재 사례를 보면 대부분 소방펌프만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스프링클러 헤드 1개 ~ 2개가 감열되어 작동하는 시점에 화재가 진압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어 소방펌프의 평소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따라서 소방펌프가 화재 시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평상 시 제어반 및 펌프의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제어반점검

 

제어반은 복합형 수신기에 설치되는 감시제어반과 펌프실에 설치되는 동력제어반으로 구성된다.

 

1) 감시제어반


(1) 자동/수동 절환스위치는 자동위치에 놓여있는지 확인.
만약 수동위치에 놓여 있다면 압력스위치에 의해 자동으로 기동할 수 없게 되며 관리자에 의한 수동기동 밖에 할 수 없어 즉각적인 초기소화에 성공할 수 없다. 수동위치는 감시제어반에서 펌프 기동여부를 수동으로 확인할 때 사용한다.
(2) 기동표시등 점등여부 확인
평상시 소등상태에 있어야 하며 펌프 기동 시 표시등이 점등되어야 한다. 평상시 충압펌프가 잦은 기동을 한다면 배관계통의 누설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3) 저수위 감시등 점등여부 확인
평상시 물탱크 및 물올림장치 내에 충분한 저수량이 확보되어야 하며 수위가 감소 시 저수위 감시등이 점등하게 되며 즉시 급수조치를 하여야 한다.
(4) 압력스위치 점등여부 학인
배관내 감압시 압력스위치가 동작하게 되며 겨울철 동파나 체크밸브에 이물질이 끼어 역류 시 감압이 발생할 수 있다. 압력스위치가 동작하게 되면 자동상태에서 펌프가 작동되어야 한다.
(5) 탬퍼스위치 점등여부 확인
탬퍼스위치는 펌프 흡입측이나 토출측과 배관내 개폐밸브 폐쇄 시 점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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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력제어반 점검


(1)차단기가 ON 위치에 놓여있는지 확인 및 3상전원 공급확인
(주펌프는 3상 380V, 충암펌프는 단상 220V임)
(2)자동/수동 절환스위는 자동위치에 놓여있는지 확인
(3)동력제어반의 과부하 표시등(노랑)이 점등되었는지 확인
과부하 표시등이 점등상태라면 열동계전기가 트립된 경우로 복구시켜야 한다.
(4)동력제어반내 사기형 퓨즈의 단선유무 확인
제어계통에 이상전류나 과부하 시 퓨즈가 단선되므로 퓨즈 단선 시는 즉시 제어선로 보수 후 교체하여야 한다.

 

2. 펌프의 점검(모터펌프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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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수조의 수원상태 점검 : 저수조의 수위계나 맨홀을 통해 수원이 충분한지, 수질이 양호한지 확인한다.
2) 펌프 명판의 전양정 및 토출량(양수량)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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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전축 누수여부 확인 

 ?현저한 누수발생 시 그랜드패킹 교체
4) 회전축 고착상태 확인 

 ?장시간 미기동 시 회전축이 고착되므로 주 1회정도 수동기동으로 회전여부를 확인
5) 기동 시 축의 회전방향 학인 

 ?단자 회로의 오결선 시 역회전 할 수 있으므로 화살표 방향으로 회전하는지 확인하고 역회전 시 재결선 한다.
6) 압력스위치의 정지점과 기동점 확인  

 ?펌프의 정지압력은 Range값, 기동압력은 Range-Diff 값으로 펌프의 기동점과 정지점이 적합한지 확인하여 셋팅해 주어야 한다.
7) 압력챔버의 압축공기 확인  

? 압력탱크내 압축공기 누설 시 헌팅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평상 시 주기적으로 압축공기를 보충한다.
 년 1회 실시하는 자체점검 시 의무적으로 압축공기를 교체해야 한다.
8) 수원이 펌프보다 높이가 낮은 경우 물올림장치내 저수량 확인
 물올림장치가 정상적으로 보급수를 공급하지 못하면 공동현상이 발생한다.
9) 충압펌프의 기동점 및 기동 상태 확인
 충압펌프는 주펌프의 잦은 기동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며 기동점은 주펌프보다 통상 0.1Mpa정도 높게 잡으며 수시로 동작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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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펌프의 점검(엔진펌프의 경우)

 

엔진펌프는 비상전원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하며 주로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정전 시에도 동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동기 펌프에 비해 출력변화가 크고 소음 및 진동이 큰 단점이 있다. 또한 장시간 방치 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월 1회이상 1분정도 수동으로 기동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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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터리 전압 확인
제어반 전면의 수치를 확인하고 배터리 단자를 직접 테스터기로 측정하여 정상전압을 확인해야 한다. 정상전압에 미달 시 펌프 시동이 불가능하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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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료량 확인
연료 미달 시 보충한다. 

 

3) 엔진오일 체크
대부분 비용이나 무관심으로 엔진오일의 교체가 몇 년씩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자동차와 마찬 가지로 엔진오일을 체크하여 필요 시 교환해야 한다.

 

<출처 : 월간PUMP 6월호>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특별기고] 소방펌프와 제어반 점검 초기 화재 진압을 위한 필수 사항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