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혁신적인 독일 펌프 기술로 지속 가능한 발전 이끌어 

 

- 빌딩서비스용 전 제품에 프리미엄 모터(IE 3)표준화 적용
- 공장 및 상업용 빌딩 등에 에너지 진단을 통한 최적의 펌프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사의 에너지 절감 프로젝트에 기여

 

1.jpg

 

미국의 기상 기관인 NOAA(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에서는 ‘2015년 7월이 근대화 이후 최고로 더운 달이었다’고 발표 하며, 이러한 여름 날씨는 지구의 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는 사례라고 밝혔다. 이렇듯 지구 온난화로 인해 대한민국도 몇년 전에는 국지성 호우로 큰 피해를 입었고, 세계 곳곳이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영화 속에서만 보던 기상이변으로 인한 피해는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이다. 

?
? 

이에 세계 곳곳에서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가기 위하여, 교토의정서 채택 및 ErP Directive 등을 통해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고 에너지 절약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에서도 2015년부터 37kW이상의 모터부터 단계적으로 IE 3이상급 모터 사용을 의무화 해나가며,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정부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전세계 에너지 소비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펌프도 에너지 절감 기술에서 자유로울 수만은 없는 터. 이러한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에너지 절감 기술 및 솔루션에 꾸준한 투자를 이어오고 있는 세계적인 독일 펌프 제조 기업 윌로펌프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빌딩서비스용 전 제품 프리미엄 모터(IE3)표준화 적용


2015년부터 정부에서 37kW이상부터 단계적으로 프리미엄 모터의 생산과 판매를 의무화함에 따라, 윌로펌프는 2012년에 NET(New Excellent Technology)을 획득하고 자체적으로 IE3, IE4 모터를 개발해오고 있다. 윌로펌프는 프리미엄 모터의 단계적인 생산과 판매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22kW이하에도 빌딩서비스용 펌프 전 제품에 자체제작 프리미엄 모터를 표준화하여 발 빠르게 시장의 요구에 대응코자 한다. 

 

?프리미엄 모터(IE3급 이상)는 국제전기표준회의(IEC) 국제 효율(IE)표준 등급이며, 일반 효율 모터 대비 최대 12%, 국내 최저 소비 효율 기준((IE2)대비 최대 3%의 높은 효율을 보인다. 이는 모터가 소비하는 전력이 국가 전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향후 국내 전력 소비절감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윌로펌프에서 생산하는 25,000대의 펌프에 IE3 프리미엄 모터를 적용하면, 연간 절감 소비전력은 16GWh로, 이는 서울시내 5만3000가구에서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하며 전기요금으로 환산 시 17억 5500만원에 이른다. 윌로펌프의 프리미엄 모터(IE3급 이상)는 상업용, 주거용 빌딩에 들어가는 부스터 펌프 시스템, 입형다단 펌프, 인라인 펌프 전 제품에 표준으로 프리미엄 모터(IE3) 가 적용되어 아파트나 대형빌딩에서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예정이다. 

 

2.jpg

 

공장 및 상업용 빌딩 등에 에너지 진단을 통한 최적의 펌프 솔루션 제공


펌프의 사용률이 높은 공장과 고층 빌딩 같은 곳에서 기존 일반 펌프를 고효율 펌프로 교체하면 잠재적인 에너지 절약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 에너지를 대량으로 소비하는 산업용 및 건물용 펌프의 경우, 설계된 유량, 양정이 최고 효율점에서 운전이 되도록 펌프와 현장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윌로펌프 에너지 진단팀에서는 산업분야 및 빌딩을 대상으로 펌프진단을 통해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도록 사용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진단활동을 실시한다. 진단활동은 전문인원이 첨단 정밀 계측장비를 가지고 소비전력, 유량, 양정 등 펌프 소요 에너지를 측정하여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에너지낭비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최적의 펌프솔루션을 제공한다. 

?
? 

국내 굴지의 식품회사 공장에서는 펌프 에너지 진단을 실시하기로 하고 윌로펌프 에너지 진단팀에게 전체적인 펌프 시스템 개선을 의뢰 하였다고, 윌로펌프 에너지 진단팀은 현장을 방문하여 고효율 펌프로의 교체 및 시스템 재설계를 통한 컨설팅을 시작하였다. 그 결과 연간 소비전력은 약 45% 감소하였으며 3,300만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더불어 펌프 에너지 진단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적 이슈에 동참함으로써 기업 이미지가 제고되는 정성적 효과도 같이 얻을 수 있었다.
윌로펌프 관계자는 “혁신적인 기술로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는 새로운 제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며, 앞으로도 자체제작 프리미엄 모터(IE3) 적용, 에너지 진단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에너지 효율 개선에 힘쓸 것” 이라고 전했다. 

 

<출처 월간PUMP 2015년 9월>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에너지 절감의 Pioneer, 윌로펌프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