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편집자 주>
대구에 위치한 (주)나노텍이 재료물성시험기 분야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시편절단기, 시편연마기, 시편성형기 등 시편처리장치와 인장압축시험기, 단차 & 갭 게이지, 용입전용검사현미경인 웰딩비젼마이크로스코프 등을 개발, 공급하는 동사가 이 분야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본지에서는 (주)나노텍을 만나 제품에 대한 특징과 최근 개발한 신제품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문정희 기자(press3@engnews.co.kr)


인물_나노텍.JPG

(주)나노텍 정재훈 대표이사



시대의 흐름에 앞서가는 기업 (주)나노텍


시편처리장치 및 재료물성시험기 전문 제조기업 (주)나노텍(이하 나노텍)은 2011년에 설립된 신생기업이지만 지난 4년간 이뤄낸 실적은 여느 오래된 기업보다 굵직하고 탄탄하다.
동사는 창립 초부터 국내 내로라하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은 물론이고 미국, 브라질, 인도, 우즈베키스탄 등 해외 시장 등의 연이은 수주로 그들의 영역을 빠르게 넓혀 나갔다.
나노텍이 후발주자지만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정재훈 대표이사는 “비록 출발은 늦었지만 15년 이상 최고의 기술력을 겸비한 인재들을 구성해 끊임없이 기술개발에 힘쓴 것”이라며 기술력만큼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깃들어 있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시대의 흐름에 앞서가는 정재훈 대표이사의 통찰력도 나노텍의 성공비결에 한몫했다. 2000년부터 기계공구, 측정기, 광학기기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주)툴이즈를 경영해온 그는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지 않았을 당시 공구 전문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5만여 개에 이르는 제품을 고객들에게 소개하며 전국 공구 판매의 활성화를 이룩하기도 했다.
이후 정재훈 대표이사는 제조에 대한 갈망과 시대 흐름에 맞추어 재료물성시험기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는 전 산업부문에서 품질관리(Quality Control)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는 시기와 맞물리면서 나노텍의 성공적인 시작으로 이어지게 됐다.


제품의 내부 검사로 불량률 제로 실현!


최근 자동차 메이커의 홍보 영상을 보면 ‘가장 안전한 자동차’를 강조하며 제품의 안전도와 완성도, 그리고 제품의 무결성에 대한 내용을 가장 전면에 내세운 것을 볼 수 있다. 제품의 불량은 기업의 이미지로 직결되기에 대기업뿐만 아니라 생산 라인을 가지고 있는 모든 기업에서는 이렇듯 품질경영을 중요시한다. 때문에 품질관리에 대한 기준은 나날이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이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불과 5년 전만 해도 주로 대기업에만 시편 및 경도를 검사하는 테스트장비가 있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1차 협력업체는 물론, 2차 협력업체도 점차 재료물성시험기를 도입하여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는 분위기다.”라며 정재훈 대표이사는 “불량부품으로 인한 완성제품의 피해는 도요타의 대량 리콜사태와 같이 회사에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제품의 외관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검사하지 않았던 성분 및 내부검사, 용접단면검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는 재료물성검사를 하기 위한 시편처리장치인 시편절단기, 시편연마기, 시편성형기 등을 개발·제작하고 있다. 시편절단기는 열처리된 자동차 부품이나 철강 프레임의 단면을 절단해 열처리가 잘됐는지, 또는 금속 조직에 이상이 없는지를 검사할 때 사용되고, 시편연마기는 절단 후의 거친 부분을 부드럽게 연마하는 작업에 이용되며, 시편성형기는 작은 제품을 현미경으로 검사할 때 고정해서 잘 볼 수 있도록 성형해주는 장비이다.
정 대표이사는 “이런 시험 장비들은 시료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그리고 고객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될 수 있다”며 “나노텍의 시편가공장비는 지금까지 자동차 1차 협력업체에 많이 공급되었고, 최근에는 2차 협력업체들까지 구입, 적용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 외에도 재료물성검사를 위한 나노텍의 만능재료시험기인 인장압축시험기는 금속, 비금속, 섬유, 고무, 플라스틱, 접착 등 모든 재료의 인장, 압축, 굴곡 등의 시험을 행할 수 있는 다용도의 재료시험기로서,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고, PC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어 데이터 관리도 가능하다.


1.jpg


시편절단기(보급형)


2.jpg


마운팅프레스(자동)


3.jpg


시편연마기(일반형)



고객 편리를 위한 기술로 경쟁력 높이다


나노텍은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그들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시편절단기의 경우,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 지름이 크고 긴 환봉도 절단이 용이하도록 이송장치를 특수하게 제작했고, 장비 내부의 방수조명장치, 바이스 물림장치 등도 편리하게 제작했으며, 절단석도 얇고 강도를 높이고 거칠기도 부드럽게 하는 등 특수 제작한 절단석을 사용했다.
“시편절단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절단 기술이다. 하지만 기계만 접한 기존 업체들은 절단석에 대해 잘 모를 수 있다”는 정 대표이사는 “당사는 공구, 측정기를 유통해온 경력이 있어 절단석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따라서 금속의 재질이나 소재에 따라 다양한 절단석을 추천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고객 맞춤형으로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나노텍의 기술력은 빠른 납기 및 A/S, 저렴한 가격이 더해지며 고객들의 입소문으로 이어졌다.


단차 & 갭 게이지, 웰딩비젼마이크로스코프 등 다양한 신제품 개발!


최근 나노텍은 시편검사장비 외에도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측정면의 단차 혹은 갭을 측정하기 위한 디지털 단차 & 갭 게이지와 아날로그 단차 게이지는 한손으로 손쉽게 측정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해 모든 부분에서 쉬운 측정이 가능하다.
용접단면의 용입량 측정용인 웰딩비젼마이크로스코프(Welding Vision Micro Scope)는 5, 10, 15배 배율 조정 및 배율별 포커스 맞춤 기능이 있으며, 이송거리를 디지털로 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현미경 렌즈가 하부에 위치하고 있어 용접 절단면을 유리스테이지에 쉽게 놓을 수 있어 측정프로그램에서 용입량과 용접단면측정이 용이하도록 했고, xy스테이지에 0.001마이크로메타를 설치해서 측정프로그램 없이도 투영기같이 현장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특이하다. 이 웰딩비젼마이크로스코프는 이미 현대위아와 (주)화신에 납품되어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나노텍은 이처럼 고객의 편리를 위한 기술, 현장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기술 개발로 그들의 인지도를 계속해서 높이고 있다.


4.jpg


웰딩비젼마이크로스코프


5.jpg


단차 & 갭 게이지


내일이 기대되는 기업 (주)나노텍, 전문 분야에서 최고가 될 것


최근 국내자동차 제조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늘고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과 더불어 나노텍도 덩달아 해외 판매물량이 많아졌다. 따라서 동사는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좋은 성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내년에는 더 큰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고가의 외국시험제품을 최대한 국산화해서 대한민국 제조업이 경쟁력을 갖추는데 일조하고 싶다”는 정재훈 대표이사는 “산업 현장에서는 아직도 기계나 장비를 쓰면서 불편해하는 점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빨리 파악해서 고객사가 생산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전했다.
내실 있는 기업으로 끊임없이 기술개발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 나노텍, 재료물성시험 분야에서 전문성을 유지하며 이 분야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주)나노텍 www.nntec.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시편처리장치 및 재료물성시험기 전문 제조기업 (주)나노텍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