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압출용 수지압력센서를 개발한 미국 Dynisco의 한국 총대리점인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주)는 수지압력센서와 폴리머 물성 측정기를 국내에 공급하며 압출 현장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파트너로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근 동사는 기존 제품 외에 독일 Ettlinger사의 고성능 용융 필터인 ‘ERF’의 공급 개시를 알리며, 제품군 확대와 다양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주)의 최근 소식을 살펴보았다.
취재 문정희 기자(press3@engnews.co.kr)
Dynisco의 축적된 기술 노하우, 국내에 실현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주)(이하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는 세계 최초로 압출용 수지압력센서(이하 수지압력센서)를 개발한 미국 Dynisco의 한국 총대리점으로서, 안정된 제품 공급과 더불어 완벽한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 박승대 부장은 Dynisco에 대해 “수지압력센서 및 폴리머측정기기(Melt Indexer, Capillary Rheometer)의 글로벌 메이커”라며 “끊임없는 제품개발 및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회사를 소개했다.
박 부장은 “제품 생산량과 수지(원료)의 질 향상, 생산 안정성, 그리고 압출성형기 보호를 위한 기능으로 탄생된 Dynisco의 수지압력센서는 세계 시장에서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가 이 수지압력센서를 소개하며 현장 맞춤형 기술지원으로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동사는 수지압력센서(압력전용, 온도겸용) 외에도 △압력지시계, 온도지시계 및 압력 컨트롤러 △MI측정기, Capillary Rheometer, LME(실험실용 소형 압출성형기) △Ettlinger 고성능 용융 필터(ERF) △Under Water Pelletizing System(Filtec, ECON) 등 플라스틱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수지의 흐름도(MI)를 측정하는 MI측정기와 수지의 점도 및 분자량과 안정성을 측정하는 Capillary Rheometer는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가 주력하는 품목으로, 수지압력센서와 함께 동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제품군 중의 하나이다.
압력콘트롤러, ATC990
고품질의 압출 성형을 위한 필수품 ‘수지압력센서’
압출성형기에서 플라스틱 수지가 녹을 때의 압력과 온도를 측정하는 Dynisco의 수지압력센서는 균일한 품질의 제품 성형을 위한 필수품으로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양질의 제품을 얻기 위해서는 최적의 압력과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박승대 부장은 압출 성형에서 무엇보다 압력 및 온도가 중요하며, 이는 곧 제품의 품질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강조, 수지압력센서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또한 그는 “수지압력센서가 수지의 압력 및 온도 변화를 감지해 작업자의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를 파악함으로써 압출성형기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며, 모터를 연동하면 작업자가 자리를 비울 경우에도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고 작업의 연속성에 대한 장점을 말했다.
실제로 압출성형기는 숙련공에 의해 많이 다뤄지는데, 이 숙련공이 퇴직을 하거나 외국인 노동자들이 일을 대신하게 될 때에는 그만큼의 압출성형기를 다루는 기술력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작업이 어렵다. 하지만 박 부장이 설명한 것처럼 수지압력센서를 사용하면 스크린체인저를 교체하는 사이클 타임을 확인할 수 있는 등 개인의 감이 아닌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안정적이고 편리한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박 부장은 이러한 제품의 필요성으로 최근에는 압출 재생라인에서도 수지압력센서를 찾고 있다고 귀띔했다.
수지압력센서의 기술력은 ‘격막’ 차이에 있다!
Dynisco의 수지압력센서는 다이아프램(Diaphragm), 즉 격막을 통하여 압력을 전달받는 방식이다. 따라서 격막의 내구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Dynisco는 기존 격막(Amoloy 도금)보다 내구성, 내마모성, 수명이 4배 증가된 DYMAX 코팅(특수도금, Dynisco 특허)을 개발하여 전 품목에 적용했다.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수지압력센서의 역사를 이어왔던 것이다.
한편 Dynisco의 수지압력센서는 수지에 따라, 적용되는 산업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PVC나 테프론 등 부식성 있는 수지는 부식에 강한 특수 도금 센서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나 난연제 등 마모가 심한 경우에는 내마모성이 강한 도금 센서를 적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Vertex(無스은 센서)라는 제품도 개발되어 Dynisco의 기술력을 한층 높여주고 있다.
박 부장은 “Dynisco는 수지압력센서를 최초로 개발하고 제품을 출시한 곳이다 보니 제품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그만큼 기술력에서 최고라는 자부심이 있다”며 “당사는 이러한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공급은 물론, 더 나아가 압출 현장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파트너로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료 등급 올리는 Melt Filter ‘ERF’
최근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는 기존 제품 외에 고성능 용융 필터인 ‘ERF’를 수입해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이는 독일 Ettlinger사의 제품으로, 새로운 방식의 스크린체인저(Screen Changer)라고 할 수 있다.
박 부장은 “단순히 스크린체인저라기 보다는 멜트필터(Melt Filter)라는 표현이 좀 더 정확할 것 같다”며 “ERF는 낮은 등급에서부터 높은 등급까지 다양한 등급의 오염물질을 걸러내는데 적합하다. 가용 여과 등급이 80~1,000㎛로, 재생 원료의 등급을 올릴 수 있다.”고 제품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다.
박 부장의 설명에 따르면 일반적인 Screen Changer 방식은 심한 오염물에서의 압출기 압력차가 크게 발생해 수시로 교체가 이루어져야 하며, 지속적인 작업이 가능한 Back Flushing 방식 또한 오염물이 많을 시 압력차에 의해 청소주기가 짧다고 한다. 하지만 ERF는 일반적인 Screen Changer 보다 교체 주기가 길어 안정적으로 제품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며, 이와 더불어 매우 신속하게 Filter 드럼 및 칼날의 교체가 가능하고 높은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RF는 플라스틱 재생 컴파운딩(자동차부품), 시트 및 필름 압출과 프로파일 압출 등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폴리올레핀 계열의 수지뿐 아니라 PET나 PA같은 수지의 Filtering 작업에 적합하다.
“고객 만족 위한 서비스 강화할 것”
박 부장은 올해 하반기 압출성형기 시장에 대해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는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더욱 전문적인 대응으로 이 업계의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리고 이어 “우리의 제품을 더욱 알리고, 다양한 거래처 확보를 위해서 분야를 확대하는 등 끊임없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진화된 제품으로 국내 압출성형기의 가치를 높이는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 특별한 제품만큼이나 동사도 플라스틱 업계에서 특별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다이나믹인스트러먼트(주) www.dynisco.kr
'산업뉴스 > 기업탐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실한 차별화와 사업다각화로 전기업계를 넓게 비추다! (0) | 2015.07.27 |
---|---|
일체형 디지털 누전차단기로 새바람 몰고와… (0) | 2015.07.27 |
호이스트용 휠과 새들 전문 기업, 건국공업사 (0) | 2015.07.22 |
“두크” 중국과 한국 펌프 시장의 “다크 호스”로 떠오르다! (0) | 2015.07.13 |
명품 ‘투입히터·방폭히터’로 고객 마음 사로잡고 ‘탄탄대로’ (0) | 2015.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