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P.O.S로 고객과의 거리를 좁힌다

개인 디자이너부터 대기업까지 사용

 

인터넷 바람이 한창 불던 2000년 초반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한다는 것을 첨단의 척도로 생각했던 적이 한 때 있었다. 하지만 숫자로 인터넷 세대를 구분하기 시작하면서 일방적인 정보 전달을 위주로 만들었던 홈페이지의 시대는 저물고, 사용자와 홈페이지가 대화를 시작하는 쌍방향 방식으로 바뀐 것도 짧지 않은 시간이 지났다. 이 말을 풀어보자면 홈페이지를 통해 조금 더 쉽게 돈을 벌게 됐다는 의미도 포함 되어 있다. 물론 이 과정이 그저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되는 건 아니다. 지난 10년간 이 작업을 해온 업체 (주)이웰(www.ewell.co.kr)에서 그 대답을 들어보기로 한다. 취재 | 월간PT 한경환 기자(printingtrend@gmail.com)

 

P.O.S가 뭐지?

홈페이지를 통해 인쇄물 자동 견적은 물론, 제품등록, 간편하게 샘플 이미지를 확인하고, 주문확인까지 가능한 홈페이지를 만들고 있는 이웰의 이준영실장, 최윤준 부장을 만나서 P.O.S가 무엇인지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이웰은 P.O.S(Print Online Shop) 즉 인쇄물 주문 홈페이지 제작에 특화된 전문제작회사다. P.O.S는 인쇄기획사 및 인쇄사, P.O.D 출력센터와 같은 회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쇄주문 홈페이지 솔루션으로, 온라인을 통해 쉽게 인쇄주문을 할 수 있고 그 과정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쇼핑몰 방식의 상품관리나 주문 방식과는 달리 인쇄사나 출력센터 등 각 회사에 맞는 특화된 홈페이지를 맞춤형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개인 디자이너부터 대기업까지 사용하는 솔루션

이웰이 처음부터 이런 사업을 시작한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인쇄관련 회사들의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는 것부터 시작해 10년 전 대구의 한 인쇄사에서 홈페이지 주문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 들게 됐다. 이웰 이준영 실장은 기획사로 업계에 발을 들였고, 최용준 부장은 호스팅 업체를 운영하다 둘이 만나게 되면서 이웰을 만들게 됐다고…. 더불어 홈페이지 제작회사는 인쇄업무 프로세스를 몰라 단순히 홈페이지 제작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 인쇄사에서 홈페이지를 만들지는 못하는 것을 보게 된 것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이기도 했다.

 

이준영 실장은 홈페이지에 억대의 비용을 사용하고도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아 결국 이웰의 솔루션을 찾게 된 경우도 있다면서 소개하면서, 현재는 “300군데 회사에서 이웰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중”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몇몇 대기업과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이웰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직접 개발하는 것보다 편리하게 만들어진 시스템을 편하게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를 이용해 자사에 사용될 인쇄물 제작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초창기에는 기획사와 인쇄사를 연결하는 B2B용 홈페이지를 만들었지만, 최근부터는 일반 사용자와 인쇄사를 연결하는 B2C 홈페이지에 주력하고 있다. 이렇듯 이웰의 모든 클라이언트들이 인쇄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는 클라이언트의 30% 선이 인쇄 전문회사이고, 30%는 기획사 그리고 나머지는 개인 디자이너들이 사용하고 있다.

 

 

 

P.O.S만 있으면 돈이 저절로 벌릴까?

무언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이웰의 문을 두드리는 다급한 목소리는 많이 들을 수 있었지만 정작 좋은 결과물을 내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는 게 이준영 실장의 설명이다.

이준영 실장은 “많은 분들이 P.O.S만 설치하면 다 된다고 생각하세요. 그래서 설치해 놓고 그냥 까먹는 분들이 많아요. 그리고 1년 뒤에 물어보면 그때서야 ‘아!’ 하는 분들도 있고, ‘왜 P.O.S를 설치했는데 매출이 오르지 않느냐’며 성화를 부리는 분들도 있습니다.”라며 씁쓸한 웃음을 지었다.

아마도 인터넷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일어난 문제가 아닐까 한다. 요즘 인터넷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여기에는 한가지 맹점이 있다. 마우스 클릭이나 터치패널을 누르기만 하면 이동하는 인터넷 특성상 때문이기도 한데,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특성은 가는 곳에만 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터넷 기반 비즈니스는 항상 제일먼저 깃발을 꼽는 회사가 승리하게 마련이다. 물론 가끔 예외도 있을 수는 있다. 늦었다면 열심히 자신을 알려서 1등의 위치로 올라가는 것이 그 방법이다. 물론 이 두 방법 모두 그냥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남들에게 아무도 알리지 않았는데 인터넷 상에 올라 온 셀 수 없이 많은 홈페이지 중에 내가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정확하게 찾아올 사람은 없다. 간혹주소를 잘못 적어서 들어온 경우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가 아니라면 그대로 백버튼을 누르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 마케팅 계획은 필수

자사의 홈페이지를 알리는 방법은 보통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 포털 키워드 광고를 이용하는 방법과, 오프라인 영업을 열심히 하면서 홈페이지를 통한 작업 이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첫 번째 방법은 웹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최윤준 부장은 “키워드 광고를 하면 순위를 올리기 위해 상당한 광고비가 들어갑니다. 특히 눈에 잘 띄는 위치에 키워드를 올리려면 돈을 ‘태운다’는 말을 쓸 정도로 비용을 많이 쓰는 경우도 있는데, 웬만한 감각이 있지 않으면 돈만 날리는 경우가 많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이웰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한 해 60억 정도 매출을 올리는 회사를 소개하면서, 이준영 실장은 “그 회사는 원래 인터넷 마케팅을 하던 분이 설립한 회사입니다. 인터넷 마케팅을 하다가 인쇄물의 필요성을 느끼고 만들었기 때문에 상당한 광고비를 지출하지만 그 만큼 매출도 올리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는 경우”라고 설명하면서 “앞서 설명한 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조율해서 자신에게 맞는 마케팅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때문인지 인터넷 마케팅은 인쇄사 창업 2세가 맡는 경우가 많다면서 최윤준부장은 “아무래도 창업주 보다는 보다 젊은 2세가 웹과 인터넷에 대한 감각이 더 낫기 때문에 성공확률이 높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출처 월간PT 2016년 1월>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주)이웰, P.O.S로 고객과의 거리를 좁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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