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일반적으로 ‘싸바리’ 라고 부르는 합지상자는 제작 시 손이 많이 가는 제품 특성 때문에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중에서도 선물용 고급 상품상자로 일부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제품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합지상자는 우리 주변 광범위한 영역에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이번 리포트는 최근 합지상자의 유행을 이끈 아이폰 케이스부터 고급화장품 케이스와 8각형으로 제작된 담배갑까지 디자인의 특성과 그 제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제공 | 주)본테크 조영민 대리

 

1. 인쇄지 싸바른 합지상자(일명 ‘싸바리 상자’)의 대중화

① 싸바리 박스 유행의 시작, 아이폰 포장박스

국내에서 이런 합지상자 붐을 일으킨 것은 아이폰의 국내 출시로 인하여 다양한 고객에게 확산시킨 결과로 봐도 무방하다. 반듯하고 각진 형태에 번잡하지 않고 정형화 된 모습, 어지러운 제품의 사진이나 로고, 제품정보 없이 간결한 디자인 등 아이폰이 스마트폰의 교본이 되었듯이, 아이폰 상자는 패키지 디자인의 기준 모델이 되어 디자인 분야 종사자들에게 많은 아이디어를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② 선물용 상자에서 다양한 제품상자로 확산

아이폰 출시에 발맞춰 국내 휴대폰 제조사들도 스마트폰 개발과 함께 아이폰상자를 패키지의 표준모델로 삼고 이와 유사한 모양의 합지상자에 스마트폰을 담아내기 시작했고 국내 패키지 제조사들도 합지상자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에 발 맞춰 합지 상자를 쓰는 분야도 늘어났는데. 본래 합지상자를 사용하던 화장품과 건강식품 들 쪽에서부터 널리 확산이 이루어졌다.

 

합지상자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아이폰 상자, 90도로 각이 진 모양

 

2. 디자인의 욕구와 시장의 변화고급 패키지의 표준모델이 된 아이폰 상자

① 단순 디자인의 한계를 넘는 차별화

합지상자가 유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패키지 분야의 품질이 상향평준화 되고있다, 그리고 상향평준화 된 만큼 자신들 만의 특별한 상자를 만들고자 하는 업체들의 요구 역시 커지게 되었다. 합지 상자라도 더 깔끔한 마감, 새로운 재질의 인쇄지 등 각진 상자를 기반으로 하여 새롭고 차별화된 상자를 필요로 하는 목소리들이 커지기 시작했다.

 

② 합지상자의 특이점

합지상자의 대중화를 불러온 장본인인 만큼 패키지 고급화 정책에서 아이폰상자는 다시 그 원형으로서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 아이폰 상자는 외관상으로 일반 상자들과 비교해 보면 몇 가지 특이한 점이 있는데

 

1) 상자의 모서리가 정확히 90도로 각이 져 있다.(Square angle)

2) 뚜껑 앞면에 튀어나온 문양을 하고 있다.(Embossed surface on the rid)

3) 합지를 고정한 테이프가 자국이 없다.(No stay tape marking)

4) 인쇄지 날개 부분이 보이지 않음.(No wing-flap marking)

5) 안쪽접어 들어간 종이가 바닥까지 붙여져 있다.(turn-in to bottom)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시장에 등장한 요구들을 정리해보자면 기존 사각모양상자에서 보다 각이 확실하고 모서리에 어떤 자국도 나지 않는 상자에 대한요구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세부적인 내용으로 정리 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모서리가 완전 90도 형태로 테이프 자국이 없는 상자.

2) 인쇄지가 안쪽으로 접어서 바닥까지 이어지며,

3) 상자의 양쪽 면에서 인쇄지 날개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아이폰 상자는 대부분 중국에서 손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출시 당시에는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장비가 아직 한국에는 도입되지 않았다. 따라서 자동 설비가 있음에도 부가적인 수작업을 필요로 하고 그에 따라서 비용과 작업시간의 증가로 생산원가의 증가를 가져왔는데 비용절감을 위하여 여러가지 해법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게 됐다

 

<출처 월간PT 2016년 2월>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고급 합지상자에 관한 리포트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