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왼쪽부터 고나타 다카시 뮬러마티니 재팬 영업부장, 큐슈 타쿠미 마쓰모토 제본 매니저, 키노시타 쇼타로 마쓰모토 제본 부 매니저가 뮬러마티니 Diamant MC 60 앞에서 기념촬영.

 

3개국에서 경험한 뮬러마티니 제품 사용기

Diamant MC 60, Alegro, Ventura MC 활용법

 

뮬러마티니가 최근 자사의 신제품 Diamant MC 60, Alegro, Ventura MC를 구입해서 성공적으로 사용한 일본, 체코, 스웨덴 3개국 고객들의 사용기를 2015 panorama fall에 발표했다. 이 사용기를 통해 각 회사들이 어떻게 제품을 구입하고 적절하게 활용했는지 타산지석을 삼아보기로 한다. 정리 | 월간 PT 편집부(printingtrend@gmail.com)

 

CASE 1

새로운 Diamant MC 60이 일본의 포토북 시장을 활성화 한다

일본 교토에 있는 마쓰모토사는 두 대의 디지털 프린팅 기계와 뮬러마티니의 Diamant MC 북 라인의 최신 기술로 새로운 사업 분야에 진입을 노리고 있다. 1963년 키타큐슈의 새로운 메가폴리스를 형성하기 위해 다른 네 개의 도시와 병합된 남쪽의 항구 도시 모지에 한 포토 스튜디오가 설립됐다. 현 회장의 조부인 케이자부로 마쓰모토가 설립한 이 회사는 전쟁 직후 몇 년 동안 큰 호황기를 경험했다. 인근에 주둔하던 미군들이 고향에 있는 가족들에게 사진을 보냈기 때문이다. 그 후 회사는 교육 분야, 특히 모든 학생들의 사진이 들어있는 졸업 앨범 생산에 집중했다. 대부분의 경우, 졸업 앨범은 인쇄를 위해 다른 곳으로 보낸다. 하지만 1947년 마쓰모토사는 자신의 인쇄공정을 시작했다.

그 당시에 콜로타이프 방식을 사용하여 사진의 품질을 정확히 재현해 낼 수 있을 만큼의 높은 수준의 인쇄된 책을 생산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웠다. 이러한 방식의 인쇄는 여러 면에서 도전이다. 품질이 기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마쓰모토사는 1,000km 북쪽 역사적인 중심 교토로 자리를 옮겼다.

 

 

1. 마쓰모토사에 설치된 Diamant MC 60

 

2. 뮬러마티니 동유럽 지부 직원들과 Jiri 임직원들이 Alegro 앞에서 기념촬영.

 

일본 시장 2위인 마쓰모토

옵셋 인쇄의 발전은 마쓰모토사가 콜로타이프 방식을 뒤로하고 컬러 인쇄의 새로운 시대로 나갈 수 있게 했다. 마쓰모토사가 150개의 비슷한 인쇄 회사 중 하나였을 때, 마쓰모토 케이바부로는 ‘가장 작은 회사들 중 하나’ 였다고 회상한다. 하지만 오프셋 칼라 인쇄를 제공하는 첫 번째 회사가 됐고, 거대한 성장의 사이클이 시작됐다. 오늘날 마쓰모토는 일본 시장에서 두 번째로 시장점유율이 큰 회사다.

이 회사는 올해 들어서 기술 분야에서 거대한 변화를 경험했다. 1월부터 모든 작업이 두 대의 매엽식 잉크젯 기계와 오프셋 기계 한 대를 사용해 만든다. 양장 제본 책은 새로운 뮬러마티니의 Diamant MC 60을 사용하여 제작된다.

마쓰모토 케이바부로는 단 한 부의 인쇄도 가능한 초단납기 인쇄 시장을 만드는 것을 목표라고 설명한다. “유럽과 비교하면 일본의 이 시장은 미지의 영역이지만 우리는 큰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혼, 휴가, 가족모임 또는 스포츠 팀을 위한 포토 북 등이죠.”

 

초단납기 작업에 이상적

이 회사의 대표는 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쓰모토사는 알맞은 솔루션과 기술 전문가를 갖고 있는 파트너를 찾았다. “이것이 우리가 뮬러마티니를 발견하게 된 이유다. Diamant MC 60은 초단납기 생산이라는 우리의 목표에 딱 맞는 기술을 갖고 있다.”

마쓰모토사는 이미 뮬러마티니 시스템을 사용한 경험이 있다. 이는 이번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게 된 중요한 이유였다. 케이자부로 마쓰모토는 “우리의 목표는 시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가격에 효율적인 초단납기 생산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Diamant는 우리가 바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왔다.”

 

마쓰모토사는 올해 초에 Diamant MC 60을 설치했다. 학교 졸업 앨범이 4월까지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2월과 3월은 전통적인 피크 기간이다. 마쓰모토 케이자부로는 “Diamant는 중단 없이 잘 가동된다. 두 달 내내 완벽한 품질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는 굉장히 만족한다. 이제 우리는 포토북 시장에서 초단기 생산을 위해 Diamant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쓰모토는 off-the-shelf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웹에서 인쇄까지 한 번에 가능한 사이트를 만들었다. off-the-shelf 소프트웨어는 일본 고객들이 그들의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여 페이지 구성을 한 후 인쇄와 제본을 위해 보내는 프로그램이다. “요즘은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다.”고 마쓰모토 케이자부로는 강조한며 “새로운 이미지는 끊임없이 생성되고, 그것들을 다 볼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우리는 고객들이 특별한 순간을 포토북처럼 영원한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고객이 수용 가능한 수준의 가격으로 그 일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는 이것이 장래성 있는 사업 모델이라고 본다.”

 

이상적인 시장 위치 선점

1975년,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마쓰모토 케이자부로는 이 회사에 입사했다.

당시 약 40명의 직원이 있었던 회사는 현재 200명의 정규직 직원과 100명의 파트타임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그는 “우리 회사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항상 새로운 기술에 투자 한다. 우리는 두 대의 디지털 인쇄기와 Diamant, 그리고 포토북 초단납기 생산으로 미래를 위한 이상적인 시장에서 위치 선점을 했다고 자신한다.”고 밝혔다.

 

CASE 2

컴팩트한 Alegro와 Ventura MC로 Resl社를 설득

체코 나호트에 위치한 Resl은 Presto II에 투자하고 나서 일 년 후에 제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다음 과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중철 제본 공정의 자동화 수준을 향상시킨 후, Alegro A6과 Ventura MC를 도입하여 무선 제본과 사철 제본 과정의 자동화 수준도 향상시켰다.

현재 설립자 Jiri Resl Sr.의 아들 Jiri Resl Jr가 경영하는 이 가족 기업은 35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기업 철학을 갖고 있다. “우리의 기본적인 정책은 최저가 공급을 지양하는 것이다. 대신, 높은 품질의 인쇄 상품을 원하는 고객에게 컨설팅과 서비스를 포함한 철저하고 장기적인 작업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 고객들은 약간 더 많은 금액을 제공할 용의가 있다.”

Jiri Resl Sr는 70세가 넘어서도 여전히 회사의 투자 결정 과정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철학을 Jiri Resl Jr에게도 전했다. 그들은 새로운 구매에 앞서 제조업체의 품질과 규모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제조 공장을 면밀하게 조사한다.

오래된 무선과 사철 시스템을 바꾸려고 하는 이번 결정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뮬러마티니는 우리에게 가장 낮은 가격을 제안한 업체는 아니었다. 하지만 Alegro와 Ventura MC가 가장 설득력 있는 컴팩트 솔루션이었다.” 특히 높은 자동화 정도와 두 새로운 시스템의 동일한 작동 시스템에 Resl사는 설득됐다. “우리는 작업준비시간을 줄이고 싶었다. 그리고 뮬러마티니 시스템들이 다 동일한 방법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우리는 인력을 다양한 기계에 배치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뮬러마티니에 투자하기로 한 중요한 이유중 하나다.”

그리고 뮬러마티니는 인쇄, 제본 관련 제조업체 중 체코에 독립지사가 있는 유일한 곳이다. “그래서 애프터 서비스나 언어에 대한 부분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 Jiri Resl의 설명이다.

 

 

 

사철로 생산되는 학교 교과서

Tiskarna Resl은 두 대의 Ryobi 오프셋 매엽 인쇄기를 보유하고 있고 모든 투자를 EU의 지원 없이 자체적으로 한다. 그리고 체코와 슬로바키아에 있는 고객들에게 단독으로 공급을 한다. 생산하는 상품의 60%는 출판사로, 30%는 회사로, 그리고 10%는 다양한 고객들에게 보낸다.

교과서는 Ventura MC를 이용하여 2,000에서 5,000부정도 사철로 생산된다. 하지만 1,000에서 3,000부 정도 생산되는 카탈로그와 브로슈어는 2~3%만이 사철로 생산되고 나머지 대다수는 Alegro를 이용하여 무선으로 생산된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새로운 작업들

12스테이션의 정합기, 십자묶기 사철기, 수동 급지부, 뮬러마티니가 개발한 노즐시스템 PUR장치와 최신 Granit 삼방 재단기가 있는 새로운 무선 제본 라인은 소프트커버 시장에서 Resl사의 위치를 격상시켰다.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주문을 받고 있다. 이전의 무선기였다면 소화하기 어려웠을 주문”이라고 Jiri Resl는 말한다.

이 전에는 품질을 위해 핫멜트를 사용해서 풀 작업을 한 후 사철 작업을 했었지만 오늘날 생산하는 상품은 Alegro로 PUR 풀 작업을 한 후, 추가적인 사철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시장에서 또 하나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Jiri Resl가 강조했다.

 

2015년 2월, Alegro의 도입 직전에 회사는 건설 회사로부터 카탈로그 60,000매 가량 작업의뢰를 받았다. Resl社가 두 대의 최신식 기계와 2013년에 도입한 프레스토 II 중철기를 사용하여 가장 최신의 제본 산업을 이끌고 있기 때문에 다른 체코의 인쇄 사업장들도 나호트에서 생산량을 늘리고 있다.

Resl은 작업 수용 능력 증가(사철 작업량이 급격한 속도로 거의 두 배가 되었다)와 더불어, 새로운 시스템의 엄청난 유연성 덕분에도 많은 득을 보고 있다. “우리는 정말로 유연성이 필요했다.”고 Jiri Resl은 설명했다. “학교 교과서와 관련해선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작업들의 주문 생산 시간이 단 납기로 굉장히 짧아졌다.”

 

곧 도입될 Diamant 북 라인

Jiri Resl은 곧 또 다른 비장의 무기를 갖추게 될 것이다. 체코의 호의적인 경제

상황 덕분에 회사의 작업량은 늘어나고 있고, Resl社는 내년에 Diamant MC

35 북라인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제가 아버지와 Ventura MC를 테스트하러 Bad Mergentheim에 위치한 뮬

러마티니 하드커버 포럼에 방문했을 때, Diamant를 봤다. 우리 고객들은 정

기적으로 우리가 언제 양장 시장에 진출할 것인지 문의한다. Alegro가 이미

양장에 대한 등 풀 작업에 대한 해답을 주었으니 2016년에는 미래에 대한 투

자를 할 것이다.”

 

체코의 첫 번째 Alegro와 granit

트럭 60대와 두 대의 스카니아 버스로 화물 운송 회사도 운영하고 있는 Resl社는 체코에서 첫 번째로 Alegro를 도입한 것뿐 아니라 첫 번째로 Granit 삼방 재단기를 도입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뮬러마티니의 새로운 Granit은 이노베이션 스마트 프레스 기술 덕분에 지속적이고 훌륭한 재단 품질을 자랑한다. 소프트커버와 양장 라인에서 광범위한 적용을 할 수 있고 완전히 자동화 되어있다.

Granit에 적용된 스마트 프레스 특허 기술은 더 넓은 수준의 생산 범위에서 최적의 그리고 일관된 재단 품질을 제공한다. 또한 부드럽고 통제된 인쇄 과정을 보장한다. 지속적인 좋은 품질을 위하여 큰 상품의 경우에도 종이 사이의 공기가 완전히 빠져나가게 하여 완벽하게 재단한다.

Granit은 다양한 범위의 효율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Granit은 Alegro, Pantera 같은 무선기와 완벽하게 네트워킹 함으로써 자동화와 덕을 보고 있다. 기장은 생산 공정 중에 무선기의중앙 제어판을 통해 필요한 미세 조정을 바로 할 수 있다. 게다가 재단 카세트와 프레싱 패드는 간단히 교체될 수 있어서 작업 전환 시간을 훨씬 단축할 수 있다.

 

 

 

CASE 3

스웨덴 제본사의 가장 큰 투자

Vindspelet Grafiska AB 프린팅은 최근 설립된 자회사 Viareds Bokbinderi 제본과 함께 스웨덴 보라스에 새로운 사업장을 오픈하면서 무선, 사철, 중철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2002년에 설립된 Vindspelet Grafiska AB는 몇 년 동안 29명의 직원들과 인쇄 작업에만 집중하고 제본 작업은 파트너 회사에 의뢰 했었다. 하지만 올해 봄, 스웨덴 보라스에 최신 기술의 사업장을 새로 열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 두 대의 매엽 오프셋 인쇄기와 두 대의 디지털 인쇄 시스템에 더하여 여러 대의 제본 시스템이 설치됐다. 제본 시스템은 Vindspelet Grafiska AB의 자회사인 Viareds Bokbinderi 소속다. Viareds Bokbinderi은 제본을 위해 특별히 설립되었고 8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다섯 가지 목표를 만족하는 통합 서비스가 가능한 인쇄 회사다.”  indspelet Grafiska AB와 Viareds Bokbinderi의 CEO인 Tommy Dise 의 설명이다. “첫 번째 우리는 인하우스로 모든 부가 가치를 더하고 싶었다. 두 번째 우리는 제본 공정의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동 거리를 최소화 하고 싶었다. 세 번째 외부 업체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작업 계획을 세우고 싶었다. 네 번째 우리는 완성된 상품의 품질 관리를 발전시키고 싶었다. 다섯 번째 우리는 시장에서 제본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싶었다.”

 

초단납기 생산에도 강해

매년 스웨덴에서도 책, 카탈로그, 그리고 정기 간행물의 작업의 크기는 작업마다 10~15% 정도 줄어드는 반면에 작업의 종류는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Dise는 “초단납기 작업은 재무적으로 우리에게 더 매력적인 작업이다. 고객들이 높은 품질을 위해서 조금 더 투자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초 단납기 생산 분야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CEO는 확실한 생각을 갖고 있었다. “우리는 작업 전환이 빠르고 2,000부에서 10,000부정도 되는 작업 사이즈에 알맞은 무선 제본기가 필요했다.”

 

제본 기장의 추천

Asir 3 접지물 스캐닝 시스템이 달린 12 스테이션의 3692 정합기, Granit 삼방 재단기, Uno 북스태커를 포함하고 있는 Alegro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게된 것은 뮬러마티니의 평판 때문만이 아니었다. 새로 임명된 제본소 기장 Jim Mansson과 Magnus Magnusson의 의견도 반영이 된 것이었다. “우리는 무선장비 평가에 그들도 참여하게 했다.” 그리고 Mansson씨(제본 경력 35년)와 Magnusson씨(제본 경력 32년) 모두 뮬러마티니 시스템을 다룬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사이즈를 작업할 수 있는 Alegro가 우리의 최종 결정이 됐다.” 생산을 시작한지 일주일 만에 그 결정이 옳은 것이었다고 판명 났다. “우리 새무선기는 정말 조작하기 쉽다. 그리고 작업 전환도 전보다 훨씬 빠르다. 우리가 여태까지 썼던 기계와는 다른 차원의 것이다.” 게다가 두 기장은 기계의 설치 과정도 지켜보았다. “그 덕분에 우리가 Alegro에 더욱 익숙해질 수 있었다.”고 Magnusson이 강조했다.

현재 Alegro는 옵셋 인쇄 접지물의 제본에 사용되고 있다. Vindspelet Grafiska AB사가 4페이지의 미니 카탈로그나 전단지 같이 제본 작업이 필요 없는 작은 작업에만 디지털 인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회사의 인하우스 디지털 인쇄 양은 천천히, 하지만 분명하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Alegro가 가까운 미래에 옵셋 인쇄와 디지털 인쇄 접지물 모두의 작업에 쓰이게 될 것으로 보다. 디지털 무선 제본기는 항상 준비되어 있다.

 

Primera와 Ventura

Alegro와 세 대의 MBO 접지기에 더불어, Viareds Bokbinderi사는 두 대의 뮬러마티니 제본 시스템을 도입했다. 표지 피더와 6개의 일반 파일 피더, 자동 스태커가 있는 Primera C130 중철기와 Ventura 사철기다. “이제 오직 하나의 좌우명만이 있다. ‘투자하지 않으면 끝이다.” 몇 년간에 걸친 큰 투자를 설명하기 위한 Dise의 말이다. “우리의 모든 시스템이 뮬러마티니사가 공급한 것이라서 우리에게는 작동이나 애프터서비스, 그리고 교육에 있어서도 큰 이점이 있었다.” Primera는 2,000에서 10,000부 사이의 정기 간행물, 회사 브로슈어, 그리고 작은 양의 정기 간행물이나 상업 작업을 하는데 사용된다. Ventura는 500에서 10,000부의 작업을 한다. 이 회사의 고객들은 대부분 스웨덴의 서부에 있다.

 

<출처 월간PT 2016년 2월>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3개국에서 경험한 뮬러마티니 제품 사용기
Posted by NO1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