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포털여기에

고품질 화상의 잉크젯 윤전기

2014년부터 벤더 각사로부터 고정세 잉크젯 윤전인쇄기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종래의 잉크젯 윤전인쇄기는 주로 청구서 및 다이렉트 메일 등 통지형 인쇄분야에서 백지 인쇄로 널리 보급되었다. 최근에는 1200dpi 고해상도 헤드로 원패스 고속인쇄가 실용레벨이 되어 인자품질이 향상됨으로써 고품위의 다이렉트 메일 및 카탈로그 통판 등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인쇄 분야로의 전개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글 | 호조미 유이치 정리 | 월간 PT 편집부(printingtrend@gmail.com)

이것은 디지털 인쇄기를 사용해서 공정 자동화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미장성을 필요로 하는 화장품, 식품, 자동차 등의 퍼스널라이즈 인쇄에 빠르게 대응함으로써 인쇄물 미디어로서의 가치 및 시장 확대로 이어진다. 또 품질을 고집하는 출판, 서적 인쇄에 있어서도 보다 많은 인쇄물이 대상이 되어 부수가 적은 인쇄물의 재고를 없애는 방법으로서 시스템 도입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본고에는 고정세 모델 잉크젯 윤전인쇄기로 2015년 1월 발매 된 「Truepress」를 예로 고정세 인쇄를 실현하는 신기술을 소개한다.

고해상도 헤드
잉크를 토출하는 잉크젯 헤드에는 신개발 피에조 드롭 온디맨드식 1200dpi그레이스케일 헤드를 채용해 최소 2피코리터의 방울을 고정밀도로 토출하고있다. 더욱이 다계조로 인자함에 따라 물리해상도를 상회하는 계조재현을 실현하고 있다. 이로써 종래 과제였던 평망의 거친 느낌 및 작은 문자, 선 일그러짐을 해소하고 극소문자 및 가는 선을 충실하게 재현, 입자성을 억제해 피부라도 부드럽고 세세한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게다가 독자의 스크리닝 기술을 채용해 모아레 및 단선 등을 억제하고 하이라이트부터 중간, 중간부터 섀도 영역까지 화상의 농담에 따라 최적의 계조표현을 해 세세한 디테일 재현을 실현하고 있다.

고농도 안료 잉크
신개발 전용 고농도 안료 잉크는 고품위 인쇄에 있어 중요한 색역에 관해서도 오프셋 인쇄와 거의 동등의 폭넓은 색역을 가지고 있다. 이로써 콘트라스트 및 깊이 있는 색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또 뒷묻음 및 번짐이 적도록 최적화를 실행해 더욱이 내수, 내열, 내광, 내약품 등 다양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잉크량 억제
고속잉크젯 인쇄기에서 고농도 안료 잉크 성능을 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건조성을 고려해서 잉크량을 제어할 필요가 있다. 본 기계에는 신개발 EQUIOS Advanced Rendering Technology (EQUIOSART)의 하나인 잉크액 적량 제어기술을 탑재해 잉크량을 적절하게 제어하면서 발색과 건조성과의 양립을 도모해 고화질 인쇄를 실현하고 있다.

반송기술
본 기계는 고품위 인쇄를 다양한 인쇄물에 사용할 수 있도록 용지도 40~250g/m2를 지원하고 있다. 폭넓은 용지에 안정된 반송을 실현하기 위해 4축 기구를 채용하고 있다. 더욱이 고속용지 반송에서 발생하는 용지의 흔들림을 센서가 실시간으로 검지해 데이터 인자위치를 자동적으로 최적의 위치로 조정하는 신개발 다이나믹 노즐 쉬프트 기구를 탑재해 사행 영향을 최소한으로 잡아 항상 안정된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

건조기술
고정세 모델에서는 종래기 보다 잉크량이 많은 인쇄물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강력한 건조가 필요하다. 건조기술은 고속잉크젯 인쇄기에 있어서는 건조성능만이 아니라 안정성 및 안전성, 소비전력, 종이통과 조작성 등 많은 것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기술이다.
본 기계는 종이의 영향이 적은 드럼히터와 온풍히터 2종류의 건조방식을 채용해 용지에 따라 필요한 설정을 조합해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 드럼 주변의 종이통과도 핸들을 돌리기만 하면 간단, 확실하게 용지를 반송할 수 있는 「용지 어시스트바」를 준비해 안전성 확보와 인쇄전준비의 성력화를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유니버설 워크플로
유니버설 워크플로 「EQUIOS」도 고정세 고속모델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기 위해 많은 신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용지정보에 링크된 신개발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 전술의 EQUIOS ART, 제판 노하우를 집약한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레이아웃 기능 등 많은 관리데이터를 사용하기 쉬운 조작환경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컨트롤러에는 불가결한 고속처리에 대응하기 위해 최신 Adobe PDF Print Engine3와 Mercury RIP 아키텍쳐를 채용하고 있다.

검사장치
본 기계에는 보다 정밀도 높은 고품위 인쇄를 서포트하기 위해 빌트인 타입의 전용검사장치 「JetInspection」을 옵션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 검사장치는 본 기계의 조작화면에서 제어할 수 있고 전면, 전 페이지를 실시간으로 검사할 수 있다.
결점화상 데이터는 자동으로 파일링됨과 동시에 CSV로 후공정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또 결점정보 및 OCR 바코드 디코드 결과는 EQUIOS로 집약되어 이력데이터로서 이용도 유효하다.

잉크젯 윤전기의 과제
이처럼 고정세 잉크젯 윤전인쇄기는 종래 불가능했던 많은 점을 실현하고 있는 한편 과제도 아직 남아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용지는 주로 잉크젯 적성이 있는 용지 및 비도록지이고, 용지의 특성에 맞추어 최적의 설정을 함으로서 사용할 수 있다.
고품위 인쇄물이 되면 도공지 요망이 크나 잉크량이 많은 컬러 인쇄에서 사용하기에는 품질, 비용면, 운용제한 등 현상은 문제가 많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한편 최근에는 잉크젯 적성이 있는 용지의 종류도 늘어나고 있고, 가격을 낮춘 비도공지로 광택도 및 백색도 높은 용지 등도 판매되고 있으며, 점점 사용환경이 충실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인터넷 보급에 따라 마케팅 형태도 옴니채널화로 변하고, 여기에 맞추어 인쇄에 대한 기대도 다양한 미디어와 링크된 스피디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잉크젯 윤전인쇄기는 청구서 등 통지물 상에 퍼스널라이즈화 된 정보를 부가한 제1차 보급기에서 마케팅 형태의 변화와 인쇄회사 그 자체의 업태변화와 맞추어 제2차 보급기가 시작되었다.
고정세 잉크젯 윤전인쇄기가 새로운 인쇄시장을 개척, 확대에 공헌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출처 월간PT 2016년 2월>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늘어나는 잉크젯 인쇄
Posted by NO1여기에